<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서울시가 6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제1차 ‘저층주거지 재생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주제는 ‘해제지역, 어떻게 관리해 나갈 것인가’이다.
 
뉴타운·재개발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저층주거지의 관리 및 개선 방안을 시민, 전문가 등과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심포지엄의 주요 목적은 '뉴타운·재개발 수습방안' 마무리 단계에서 해제지역 개선방안과 주거환경개선 현안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시는 지난 2012년 '뉴타운·재개발 수습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683개 정비(예정)구역 중 사업성 저하, 주민갈등 심각 등 정상 추진이 어려운 재개발·재건축 정비(예정)구역 386곳(뉴타운 해제 115곳·일반 해제 271곳)이 수습 해제됐다.
 
해당 지역 가운데 주민이 요구하고 재생이 시급한 지역에선 대안사업으로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이 21곳, 주거환경정비사업이 37곳에서 진행 중이다.
 
이날 심포지엄은 서울연구원 장남종 연구위원과 서울시 국승열 주거재생과장의 발표, 김호철 단국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남진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손대선 뉴시스 차장, 김상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용건 SH공사 본부장, 유나경 PMA 대표 등의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심포지엄에는 시민, 전문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시는 올해 춘하추동 4회에 걸쳐 저층주거지 재생 심포지엄(3·7·10·12월)을 열어 ‘살기 좋은 서울의 저층주거지 어떻게 만들어 나갈까’를 고민한다. 본 심포지엄은 그 첫 번째 시간이다.
 
저층주거지는 시민 살의 터이자 골목길, 역사 문화적 자산 등을 간직하고 아파트에 비해 저렴한 주택을 제공해 낙후된 거주환경 개선 노력이 필요한 곳으로 여겨진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뉴타운·재개발 수습방안이 마무리되고 현재까지 과반 이상이 해제된 이후 도시재생사업, 주거환경관리사업 등 다양한 대안사업 추진을 통해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모아진 의견과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여 해제지역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지원 및 관리에 더욱 힘써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