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과 관련해 "조사한 내용이 준비가 되면 소환일정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6일 전했다.
 
이날 오전 9시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출근길에서 '오늘 이 전 대통령 소환 일정과 관련한 논의를 시작 하는가' 등을 묻는 기자들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문 총장은 이 전 대통령 소환과 관련해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면서도 "조사한 내용이 준비되면 소환일정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문 총장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의 수사 경과 보고를 받는지 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을 전방위로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은 이번주 안에 문 총장에게 그동안의 수사 경과를 정리해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의 조사 방식 및 소환 일정 등이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검찰 안팎에서는 6·13 지방선거 일정을 고려해 3월 중순께 소환하는 방안이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전날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알려진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압수수색한 후 소환해 조사하는 등 불법금품 수수 의혹 관련 수사 진행에 가속을 붙이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공천헌금 등 뇌물범행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 전 대통령 소환을 앞두고 막판 증거수집에 돌입했다.
 
또 다스 실소유주 관련 의혹 수사도 막바지 단계에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을 재판에 넘기면서 '다스 실소유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명시하는 등 사실상 결론을 내린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