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아시아 곳곳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활동가들이 피해자 할머니들의 사진을 들고 서울 도심을 누볐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와 아시아 지역 위안부 관련 시민단체가 9일 오후 4시30분에 행진을 시작했다. 코스는 서울 덕수궁 대한문에서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까지다. 평화행진에는 인도네시아와 중국 출신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3명도 참여했다.
 
특히 눈길을 끈 건 이들이 손에 든 손팻말이다. 여기엔 아시아 지역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당한 할머니들의 사진이 들어있다.

정대협은 서울 영등포구 서울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제15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를 열고 아시아연대회의 결의 및 행동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7일부터 열린 아시아연대회의에는 필리핀, 중국, 인도네시아 등 11개국 시민단체에서 18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이 발표한 결의문엔 일본 정부의 범죄사실 인정 및 법적 배상, 진상규명, 반인도적 범죄사실 부정 발언 금지, 유엔과 국제사회 권고 즉각 수용, 평화비·기림비 건립 위협 중단 등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국제 사회를 향해서는 유엔 차원의 진상조사, 일본 정부에 대한 규탄 및 제재, 미국 등 연합군 정부의 자료 공개, 각국 의회 결의 이행 등 촉구를 요구했다.
 
이들은 앞으로 이라크, 시리아, 미얀마 등 전시 성폭력 범죄 진상조사와 피해자 보호조치를 유엔에 재촉하고 6월19일 '국제 전시성폭력 철폐의 날' 행사를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