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판매량 전작 대비 7% 수준 … 높은 출고가도 원인 지목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이통3사를 통해 사전개통이 시작된 삼성전자의 신작 스마트폰 갤럭시S9이 부진한 판매율을 나타냈다. 업계에서는 그 원인으로 전작과 차별 없는 기능을 비롯해 높은 출고가를 내세우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S9 예약판매 실적은 전작 대비 70%대로 파악됐다. 사전개통 첫 날인 9일 이통3사에 개통된 물량은 약 18만대로, 지난해 봄 갤럭시 S8 예약기기 개통 첫날(약 26만대)의 70% 수준인 것.
 
번호이동건수도 저조한 수치를 나타냈다. 9일 이통3사의 번호이동 건수는 2만4225건으로, 갤럭시S8(4만6380건)와 갤럭시노트8(3만8452건)의 개통 첫날 기록에 미치지 못했다.
 
통상 플래그쉽 스마트폰의 첫 날 번호이동 건수가 3만 건을 상회하는 것에 비하면 시장 반응은 다소 미지근해 보인다. 스마트폰의 흥행은 초기에 크게 좌우되는 점을 고려할 때 갤럭시S9의 전체 판매량 전망은 밝지 않아 보인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전작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기능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작에 비해 혁신이라고 할 만큼 달라진 것이 없다. 카메라 기능 외에는 무엇이 달라졌는지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유통망에서도 어디에 초점을 두고 판매를 해야 할지 모른다고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플래그쉽 스마트폰 출시가 빨라지면서 기능상 큰 차이가 없는 단말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경우, 매년 갤럭시와 갤럭시 노트가 출시되면서 소비자의 피로도도 높아진 것 같다”고 전했다.
 
높은 출고가도 또 다른 원인으로 지목된다. 갤럭시S9 64GB의 출고가는 95만7000원이다. 갤럭시 S9+는 64GB 105만6000원, 256GB 115만5000원으로 책정됐다. 갤럭시노트8에 비해 가격이 다소 낮아지긴 했지만 미국보다 비싸게 출시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특히 갤럭시S9 자급제 폰 기준 출고가가 미국에 비해 11만1000원 더 비싸다.
 
이에 소비자들의 반감을 샀다는 지적이다.

한편 아직 정식개통 전인만큼 판매량은 다소 유동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갤럭시S9의 판매량을 예측하기는 다소 이른 감이 있다. 이통사의 경쟁도 정식 개통 이후에 펼쳐질 가능성이 크다”며 “삼성 브랜드 파워를 찾는 고객들도 많이 남아 있다. 유동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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