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건국 이룬 6촌장의 자랑스러운 역사 밝히는 출발점

[일요서울ㅣ경주 이성열 기자] 경주시는 15일 양산재에서 ‘강당 건립 기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날 기공식에는 손태익 양산재강당건립추진위원장, 양산재 보존회와 6촌장 성씨 및 박석김 대표자를 비롯해 최양식 경주시장, 박승직 시의장, 김윤근 경주문화원장, 박두진 화랑교육원장, 이상필 향교전교 등 지역 문화재 관계자와 지역주민 150여명이 참석했다.
 
1970년 6촌장을 기리기 위해 건립된 양산재는 제를 지내는 입덕묘는 있으나 강학공간이 없어 이용객과 관람객이 불편을 겪어 왔으나, 이번 강당 건립을 통해 신라건국을 이룬 6촌장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새롭게 되새기고 향토문화재로서의 품격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학후묘의 배치에 따라 제향 공간인 입덕묘로 들어가는 홍익문 전면에 들어설 강당은 연면적 72.9㎡ 규모로 오는 7월경 준공 예정이다.
 
손태익 추진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신라 건국의 주역인 6촌장의 후손들을 비롯한 국민들이 선조의 빛난 얼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강당 건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양산재 강당 건립은 비록 규모는 작지만 신라건국을 이룬 6촌장의 유서 깊은 역사를 새롭게 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천년고도 경주의 향토 문화유산의 품격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경주시(시장 최양식)는 15일 신라 건국의 주역인 6촌장의 위패를 모신 양산재에서 ‘강당 건립 기공식’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