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지방선거 개헌을 위한 야당의 협력 촉구

[일요서울 | 경기북부 강동기 기자] 지방분권개헌국회추진단 공동단장을 맡고 있는 김두관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 갑)은 19일 11시 국회 정론관에서 지방분권개헌서울회의(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 전국자치분권개헌추진본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분권개헌을 위한 야당의 협력’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방선거 개헌과 지방분권개헌은 지난 대선에서 모든 원내 정당과 후보들의 약속이었고 국민은 지방선거 개헌과 대통령 중심제 개헌을 압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면서 “국민과의 약속을 깨고, 국민의 의사는 무시하며, 국회만을 위한 개헌을 하겠다는 것은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에 더 많은 권력을 달라고 하려면 먼저 국민과 국가를 위한 협력에 나서야 한다”면서 “야당은 ‘약속파기, 국민 무시, 국회만을 위한 개헌’시도를 중단하고 지방분권개헌을 위한 협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26일 대통령 개헌안 발의에 대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려는 대통령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하도록 만든 국회가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라면서 “국회가 먼저 발의할 수 있도록 야당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국회 정론관(지방분권개헌서울회의)을 비롯해 광역단위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 참가단체를 중심으로 경기도의회, 충북도의회, 대구시청, 부산시의회, 광주시의회 등 전국에서 동시에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국회 정론관에는 김수영 양천구청장의 사회로 김두관 의원을 비롯해, 김영배 성북구청장(전국자치분권개헌추진본부 상임대표), 이해식 강동구청장(지방분권개헌서울회의 상임대표, 서울특별시구청장협의회 회장), 박홍섭 마포구청장, 이성 구로구청장,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성장현 용산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