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청와대가 ‘대통령 개헌안’을 오는 26일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야당 4당은 이에 일제히 반발하고 있어 파장이 커지는 상황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안과 별개로 조속히 국회 주도 개헌안을 마련하자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정부안 발의가 국회 개헌 논의를 막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개헌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지만 대변인은 19일 논평에서 “친절한 청와대가 개헌안을 연작 소설처럼 1부, 2부, 3부로 발표할 때마다 나라는 쪼개질 것”이라며 “야 4당의 반대를 무시하는 대통령의 정치적 행위는 국민을 외면하고 민주당 대표만 하겠다는 소인배적 행태”라고 힐난했다.
 
홍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은 개헌안을 26일 발의할 생각을 접고, 정치권의 합의를 기다려야 한다”며 “그것이 국민을 대표하는 대통령의 처신”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청와대 주도의 개헌 논의에 대해 민주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들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21일 발의 시점이 26일 이후로 바뀌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면서 “정치적 꼼수에 의한 개헌 논의를 거두고 국회 중심으로 개헌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성실하게 임하라”고 촉구했다.
 
범진보 진영에 속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우려를 나타냈다.
 
평화당 천정배 당 헌정특위위원장은 논평에서 “개헌에 대한 대통령의 진정성을 믿지만 여야가 개헌안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에서 이러한 발표가 상황을 더 어렵게 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며 “청와대와 여당은 개헌을 정쟁용 카드로 소진시킬 것이 아니라면 야당과 끝장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대통령 개헌안의 문제점은 시기가 아니다”라며 “결국 지금 여당이 해야 할 것은 26일이 마지노선이라는 최후통첩이 아니라 정치력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대통령 개헌안 발의 예고에 대해 민주당은 야당에 개헌 논의에 속도를 내달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은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 개헌 발의권을 행사하지 말라는 몽니가 아니라 국회가 할 일을 먼저 해야 한다”며 “야당은 국민과 약속이라는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오늘이라도 빨리 개헌 협상 테이블에 나와 논의에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