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서울시가 20일 서대문구 개미마을 담장 보수공사 등 취약지구 19곳의 재난위험시설을 정비한다고 20일 밝혔다. 정비를 위해 투입된 예산은 올해 총 10억 원이다,
 
그 밖에도 영등포구 신길연립 및 도로옹벽, 은평구 수색동 도로 옹벽, 용산구 후암동 노후 공동주택 등 붕괴위험이 우려되는 D급 재난위험시설 9곳이 선정됐다.
 
시는 지난 1월 자치구 공모를 통해 13개 자치구에서 신청 받은 37곳 중 분야별 기술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심사를 거쳐 19곳을 선별했다.
 
자치구에서 신청한 25억5000만원 정비 비용 가운데 현장조사와 전문가 선정위원회에서 긴급정비가 필요한 11개 자치구 19곳을 1차 사업대상으로 정하고 8억7200만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시민이 참여하는 '더 안전시민모임'을 통해 생활속 안전사각지대를 지속 발굴하고 긴급 보수가 필요한 곳에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시민과 전문가 등 750명으로 꾸려진 '더 안전시민모임'은 D·E등급 재난위험시설물에 대해 살피미(시설주변 주민 2~3명), 도우미(시설별 전담 전문가 1~2명), 지키미(시설 소재지 동장) 등으로 분담 활동한다.
 
시는 지난 2012년부터 달동네, 쪽방촌 등 재난 소외계층 밀집지역의 재난위험·기반시설에 대한 정비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187곳에 총 57억9000만 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고인석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재난 취약계층이 밀집된 지역은 재난·재해 발생시 실제 피해는 물론 피해 체감도도 높기 때문에 생활 곳곳의 위험요인을 미리 찾아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의 위험요소를 꼼꼼히 살피고 지원사업도 확대하는 등 시민안전을 위해 더욱더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