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가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호수공원 호수자연생태학교를 운영한다. 호수자연생태학교는 1998년에 시작해 올 해로 21회째를 맞이한다. 
  호수공원 자연학습장은 25,000㎡ 규모에 1,300여 종 이상의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다. 특히 맹꽁이 멸종위기종과 붉은배새매(천연기념물 323-2호)와 솔부엉이(천연기념물 324-3호)등이 서식하고 있어 도심 속 자연생태를 관찰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호수자연생태학교는 유치원, 초·중·고등학생 등 연간 약 7,000여 명이 참여해 오고 있는 인기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생태호수가 들려주는 생물다양성 이야기’를 주제로 ▲풀꽃교실, ▲새 관찰교실, ▲육상곤충교실, ▲숲 생태교실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상시 운영하는 프로그램 외에도 ▲단오놀이, ▲여름습지생태교실, ▲맹꽁이 모니터링단, ▲가을걷이 등 계절별 프로그램과 장애인과 함께하는 생태교실, 교사를 위한 생태교실 등 다양한 계층이 함께할 수 있는 특별프로그램도 운영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중 단체신청은 팩스 및 공문으로 접수받으며 주말(토요일) 개인·가족 단위의 신청은 매달 20일 오전 9시부터 호수공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공원관리과 관계자는 “호수자연생태학교는 생태호수에 지식이 풍부한 실력 있는 우수한 강사들로 운영되며 호수만의 특화된 ‘수(水)생태 교육’으로 생명의 소중함과 생태계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