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전업농 모범적인 자발적 운동 확산 기대

[일요서울 | 파주 강동기 기자] 파주시와 파주쌀전업농연합회는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논 타작물 재배(쌀 생산조정제) 지원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결의대회를 지난 16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쌀전업농회원, 농업인단체장, 관련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경기도 담당사무관이 참석해 정부의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표했다. 논 타작물 재배 실천 결의대회는 쌀전업농회원의 자발적인 벼 재배면적 줄이기와 쌀 적정생산 운동 선서문 낭독, 소비자들이 밥맛 좋은 쌀을 구입해 소비를 증대시키자는 3저(재배면적 줄이기, 질소비료 2kg줄이기, 생산비 줄이기) 3고(밥맛 좋은 품종 재배하기, 완전미 비율 높이기, 쌀소비 늘리기) 운동으로 명품 브랜드인 ‘한수위 파주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 

이후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과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PLS(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의 교육과 질의답변의 시간을 가졌다. 행사장 입구에 준비된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 신청서는 교육 전후에 쌀 전업농의 신청이 쇄도했다. 

행사를 주관한 서영석 파주쌀전업농 회장은 “작은 타작물 재배 실천 결의대회이지만 우리 회원 스스로 운동에 참여해 자부심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