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자유한국당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6일 발의를 앞두고 있는 개헌안 전문을 일부 공개한 것과 관련해 "헌법을 마감 임박 땡처리 상품으로 전락시키려는 청와대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신보라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마감이 임박했다며 소비자에게 선택을 강요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힐난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막무가내 밀어붙이기로 국회 논의를 무시하는 제왕적 대통령의 모습이 어떤 것인지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면서도 "발표된 공무원 노동 삼권 보장 등 개헌 내용은 숙의가 필요한 사항이지 얼렁뚱땅 넘어갈 사항이 아니다"라고 일침을 놓았다.

그는 "우려한 바대로 이제 국론은 갈기갈기 찢겨지게 됐다. 이 정부에서 외쳤던 숙의민주주의는 광고에 불과했다는 것이 판명됐다"면서 "청와대는 국회 협의를 존중하고 지금이라도 당장 개헌안 발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개헌안은 국회가 여야협의로 성안해야 할 사안으로 대통령이 막무가내로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며 "오히려 여야 합의를 방해하고 개헌을 무산시키려는 의도"라고 쏘아 올렸다.

정 대변인은 "이번 대통령 발의 개헌에 대해서는 결연하게 반대한다"면서 "구체적 방법으로 만약 대통령 발의안이 국회 표결에 부의된다면 자유한국당 의원 전원은 (표결에) 불참할 것임을 미리 밝혀둔다"고 선포했다. 

대통령 개헌안 전문에는 4·19혁명, 부마항쟁, 5·18민주화운동, 6·10항쟁의 민주이념을 계승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기본권 관련 조항에는 생명권·안전권·정보기본권 등이 신설됐다. 행복추구권 등 천부인권적 성격을 띤 기본권의 경우 주체를 '국민'에서 '사람'으로 확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