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 강남구는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고독사 예방을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활용한 상시신고체계 '강남 좋은이웃'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강남 좋은이웃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의 1대1 대화기능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 익명성 보장을 활용한다. 장소나 시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카카오톡 검색창에 강남 좋은이웃을 검색해 친구 추가하면 된다. 

발굴된 가구는 해당 동 주민센터로 연계된다. 복지담당자가 직접 방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상시발굴단을 운영한다. 상시발굴단은 ▲슈퍼, 부동산, 고시원 등 생활밀착형 동네 상점 ▲경찰서, 소방서, 학교 등 유관기관 ▲동 보장협의체, 복지통장, 아파트경비원 등의 지역주민들로 구성된다.

구는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하기 위해 22개동을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주거취약 가구 등 복지대상자 현황에 따라 3개 권역으로 분류해 방문 조사한다.

구는 또 고독사 위험군과 서비스 희망자 1691가구를 대상으로 주1회 음성메시지를 발송해 안부를 확인하는 안부확인전화서비스(KT Biz Say)를 시행하고 있다.

고독사 위험군 253가구를 정기 방문하는 우리동네 돌봄단 등 1인 가구 맞춤형 고독사 예방사업도 시행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