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가림 기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일본에 독도 문제와 관련된 역사 왜곡 교육에 대해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김 부총리는 지난 2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2회 한·일·중 교육장관회의’에 앞서 진행된 한·일 양자회담에서 “일본 고교 개정 학습지도요령 초안에 명기된 독도 관련 내용이 최종본에 올바르게 담길 수 있도록 해달라”고 일본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문부과학대신에게 촉구했다.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은 지난달 14일 일본문부과학성 홈페이지에 공개됐으며 이는 수업이나 교과서를 제작할 때의 지침으로 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일본 정부는 2022년부터 실시되는 새 고교 학습지도요령에 안보나 영토 문제 등을 주제로 한 ‘공공(公共)', 환경문제 등 지구의 과제를 배우는 ‘지리총합’, 일본사와 세계사를 융합한 ‘역사총합(總合)’ 과목을 신설해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것을 다룬다’고 명시했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한·일·중 교육장관회의에서 인사말을 통해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고 책임 있는 주역으로 자라날 청소년들이 올바른 역사 인식과 상호 존중의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더불어 김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일본, 중국과 교육 분야에서 인적 교류도 촉진해 나가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최근 우리 지역과 국제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도전들을 평화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교육장관들이 미래 세대 양성에 있어 더 큰 기여를 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3개국 장관은 본회의를 마친 후 합의한 내용을 담은 ‘제2회 한·일·중 교육장관회의 공동성명서’에 서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