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측 “우리가 유리하다고 볼 수 없어” 입장 피력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6.13지방선거 공천 심사를 앞두고 결선투표 도입 주장 등 벌써부터 더불어민주당 내 힘겨루기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다음달 20일까지 광역단체장 경선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 가운데 서울과 광주에서 후보들이 선두 후보를 견제하기 위해 결선투표를 요구하고 나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결선투표는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넘은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득표자를 상대로 한 번 더 투표를 해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이다.
 
우선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 의사를 밝힌 박영선‧우상호 의원은 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에 결선투표 및 TV토론회 개최 요구 의견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현역의원의 경우 득표의 10%를 감산하는 상황에서 결선투표 도입이 안 될 경우 사실상 역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문제를 제기했다.
 
우 의원 측 관계자는 지난 21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현역의원은 페널티까지 적용되는 상황이라 단체장이 기본적으로 유리하다”며 “결선투표까지 안하면 사실상 박 시장을 전략공천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고 알려진다.
 
광역단체장 경선을 다음달 20일 전에 끝내겠다는 당 지도부의 방침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헌,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 이슈가 이어지면서 선거 분위기가 달아오르지 않는 가운데 조기에 경선을 마무리할 경우 역전 가능성이 더욱 낮아지기 때문이다.
 
박 의원 캠프의 핵심관계자도 통화에서 “경선 시기가 빨라지면 아무래도 추격하는 후보 입장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며 “남북정상회담 전에 끝낸다는 게 당의 방침이니 일단 그때까지 1차 투표를 하고 정상회담 이후 결선투표를 하자는 의견”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 측은 다소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우리가 유리한 입장이라 따지기는 어렵다. 당에서 합리적으로 판단하면 따를 것”이라면서도 “특정 지역에만 적용되는 규정은 맞지 않다고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 공천관리위는 결선투표 도입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리지 않은 채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태다. 공천관리위의 한 관계자는 “후보자 등록 후 입장을 받아보고 상황마다 이야기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광주에서도 결선투표 요구가 불거졌다. 민형배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장 경선 결선투표를 공개 요청했다. 민 예비후보는 강기정·이용섭·양향자·이병훈·최영호(가나다 순) 예비후보와 윤장현 시장에게도 “결선투표제 요청에 함께 해주시기를 공개적으로 제안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