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사고 막는 ‘첨단안전장치’가 대세

- 승합차·화물차 등 비상자동제동장치·차로이탈경고장치 필수
- ‘4차 산업혁명’ 연계 교통 연구개발 확대 기대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4(ABA 4)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 버스사고, 창원 화물차 폭발사고 등 최근 몇 년간 대형교통사고들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정부가 올 초 특단의 대책을 내놨다. ‘교통안전 종합대책’이 그것으로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책의 골자는 운전자들의 졸음운전을 막기 위해 비상제동장치, 차로이탈경고장치 등 첨단운전자보조장치 장착을 의무화하는 것이다. 2019년부터 제작되는 모든 승합차에 먼저 적용하고 2021년 7월부터는 총중량 3.5톤 초과 화물·특수차량으로 적용 범위를 넓히도록 했다. 특히 정부가 안전장치의 장착 비용을 대폭 지원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2016년 7월,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 입구에서 참담한 교통사고가 일어났다. 기사의 졸음운전으로 90km 이상 질주하던 관광버스는 속도를 줄이지 못한 채 앞서 가던 승용차를 그대로 들이받았다.
 
이로 인해 5중 추돌사고가 났고 20대 여성 4명이 그 자리에서 숨지고 38명이 중·경상을 입는 등 대형참사로 이어졌다. 특히 사고버스의 블랙박스 동영상이 퍼지면서 끔찍한 사고 장면이 고스란히 공개돼 많은 이들이 경악했다.
 
계속되는 대형사고,
‘첨단안전장치’ 대안될까?

 
이후에도 창원 화물차 폭발사고 등 잇단 대형 교통사고가 꾸준히 발생하면서 상용차 안전운행이 큰 이슈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22년까지 2017년 대비 절반으로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올해 초 발표하며 주목을 끌었다.
 
대책안은 보행자 우선 교통체계로 개편, 교통약자 맞춤형 안전환경 조성, 운전자 안전운행 및 책임성 강화, 안전성 제고를 위한 첨단 차량·교통 인프라 확충, 교통안전문화 확산 및 강력한 추진체계 구축 등 범주로 구성됐다. 그 가운데 눈길을 끈 것은 안전을 위한 첨단 차량 및 인프라 확충 분야의 첨단운전자보조장치(ADAS, Advanced Driver Assis tance System) 장착을 의무화하는 방안이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화물·버스 등 대형차량에 차로이탈경고장치, 비상자동제동장치 등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안전성능이 강화된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첨단기술개발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첨단교통정보를 활용, 사고 예방 및 대응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해 주행 중 차량 간, 도로-차량 간 교통정보를 공유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을 확대 구축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로 위험도 평가기술을 개발하고, ICT를 활용한 ‘긴급 구난 시스템’ 도입 등을 추진하도록 했다.
 
특히 정부가 첨단안전장치인 비상제동장치와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을 의무화하면서 올해와 내년까지 총 600억 원의 장착 비용을 지원하는 등 이 분야 제조업계의 비상한 관심도 이끌고 있다. 국토부 보조금은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전용도로를 운행하는 광역·시외버스 가운데 2018년 1월 이후 대·폐차를 통해 비상자동제동장치가 장착된 신차로 교체되는 차량에 한해 우선 지원된다.
 
내년까지 600억 원 지원
관련 업계 경쟁 후끈
 

이에 따라 국토부는 올해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장착을 지원하는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마련했다.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에 따라 운송사업자는 차량 1대당 최대 250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급 받을 수 있게 됐다.
 
비상제동장치와 차로이탈경고장치 외에도 후방보행자 안전장치, 저소음자동차 경고음 발생장치를 비롯해 새로운 기술로 탄생한 첨단안전장치들이 많다. 대향차 운전자의 눈부심 감소 및 주행 운전자의 전방 인지거리 증가를 위해 자동적으로 빛이 조절되는 전조등인 적응형 전조등(ADB, Adaptive Driving Beam), 렌즈 표면의 먼지로 인한 대향차 운전자의 눈부심과 주행 운전자의 전방시계 확보를 위한 장치인 전조등 닦이기(Headlamp washing system), 방향 전환시 순차적으로 점등되는 방향지시등인 순차점등 방향지시등 등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한 관계자는 정부 지원금과 관련해 “2019년까지 승합차 5만 대, 화물차 10만 대 등 총 15만 대를 지원하게 된다”며 “2020년부터 첨단안전장치 장착이 전면 도입되면 지원 폭이 크게 확대돼 교통사고 발생 및 사고사망자 수가 크게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물론 무분별한 업체의 난립을 막고 일정 수준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장치도 마련된다. 제품의 물리규격과 성능규격 등 제품규격에서 국토부가 설정한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들에만 보조금 지급을 하도록 한 것.
 
이러한 정부의 대책안에 따라 첨단안전장치 장착 의무화로 보조금 쟁탈전에 뛰어든 업체들의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는 형국이다. 현재 이스라엘의 ‘모빌아이’를 비롯해 ‘현대폰터스’, ‘모본’ 등 업체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어 불꽃 튀는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
 
손보사 할인,
정부기관 연구개발 확대 등 ‘시장성’ 확인

 
카세어링 업체인 쏘카, 현대자동차 등에 납품실적을 기록한 바 있는 ‘모빌아이’와 지난해 화물복지재단과 화물공제조합의 시범사업에 사업자로 선정되며 1만 대 가까운 납품실적을 쌓아올린 바 있는 ‘모본’, 경기도 광역버스에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진행한 ‘현대폰터스’ 등 주요 업체들을 비롯해 이노카, 태건, 대성엘텍, 베라시스, 에이원이노베이션 등 현재 약 20여 개의 국내·외 업체가 시장 쟁탈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첨단안전장치 제조업체들뿐만 아니다.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차량에 대해 보험료를 할인해주거나 각종 특혜를 주려는 손해보험사들의 경쟁도 뜨겁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차로이탈경고장치(LDWS·LKAS)를 달면 보험료 5%를 할인해주는 KB손해보험의 '차선이탈방지장치 장착 특약'. LDWS는 주행하고 있는 전방의 차선을 인식, 차량이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선을 벗어나면 경고음을 발생시켜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장치이며 LKAS는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는 동시에 자동으로 핸들을 컨트롤해 차선 안에서 차를 유지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KB손해보험에 이어 더케이손해보험도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차량에 대해 보험료를 최대 11% 할인하는 할인 특약을 출시했고 DB손해보험 역시 전방충돌경고장치나 자동비상제동장치를 장착한 차량은 평균 2%, 자차 외 담보는 3%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안전운전특약을 내놓는다.
 
한편,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첨단 안전기술을 적용한 수소전기버스를 선보여 이목을 끌고 있다. 3세대 수소전기버스에 적용한 기술은 ‘운전자 상태 경고 시스템(DSW, Driver State Warning)’으로 운전자의 얼굴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을 통해 운전 부주의 상황을 판단하고 차량이 운전자에게 직접 경고까지 하는 첨단 장치다.
 
현대차는 DSW를 탑재한 3세대 수소전기버스 4대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시내버스로 제공해 안전하고 성공적인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패럴림픽 기간에도 가동했다.
 
정부기관 차원의 연구개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통안전 강화와 이를 위한 교통 관련 연구 및 개발 확대에 포커스를 맞추고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연구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이 사업에는 버스, 화물차 등 상용차를 위한 첨단안전장치 개발과 보급은 물론 2020년 레벨 3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연구 인프라 구축도 포함됐다.
 
이처럼 정부를 비롯해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 등 각 분야에서 첨단안전장치 보급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보이면서 관계자들은 이 분야의 시장성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상용차의 ‘첨단안전장치’ 시장규모가 약 1000억 원 수준으로 전망되면서 벌써부터 업계의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