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가림 기자]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의 성폭력 피해자들을 대리하는 변호인단이 성폭력 혐의 이외에도 이 씨의 재산은닉 시도 등을 막기 위한 법적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다.
 
변호인단은 22일 서울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씨의 재산 형성 과정, 장부 조작 증거인멸, 단원들을 이용한 부당 재산 증식 등의 혐의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민형사상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종언 변호사는 “이 씨의 재산 형성 과정에서 의문점이 발견됐다”면서 “매년 개최하는 밀양여름축제에서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상당한 돈을 지원받았고 문화예술위원회에서도 공연지원비를 받았지만 어떻게 사용됐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노 변호사는 “단원으로 입단하면 통장을 개설하게 하고 통장과 도장을 수거해 이 씨가 지정하는 재무담당 직원에게 보관하게 시켰다는데 극단을 나온 뒤에도 이 통장이 사용된 경우도 있었다”며 “본인 동의 없이 발생한 일이라면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변호인단에 따르면 단원들은 월 50~60만 원 가량의 돈만 받고 연극 활동을 했으며 단원 숙소나 극장을 짓는 과정에서 마장을 하거나 직접 벽돌을 나르고 배관 공사를 하는 등 건축에 직접 참여했다.
 
특히 변호인단은 이렇게 지어진 극장이나 단원숙소 등이 최근 처분됐다는 사실을 포착했으며 이 씨는 경찰 수사가 본격화되자 단원들의 숙소로 사용되던 서울 수유동 소재 건물을 지난 6일 급매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변호인단은 재산은닉 등 추가조사가 들어올 것을 대비한 피해자들에 대한 회유 정황이 담긴 의견서 및 증거인멸 등을 관계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