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왼), 장병완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대통령 개헌안에 관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 22일 국회를 찾은 가운데 한 수석의 예방을 거부한 민주평화당은 ‘국회 주도 개헌’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22일 논평에서 “청와대 개헌 입장의 내용에 대해서는 큰 틀에서는 존중하나 형식과 진정성에서 많은 문제가 있었다”며 “이제 청와대는 개헌안 발의를 중단하고 국회가 개헌을 주도, 합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세 차례에 걸친 ‘특강’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에 대해서는 국민도 정치권도 충분하게 인식했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역할을 여기까지”라며 “87년 체제를 종식시키고 촛불혁명을 완수하기 위해 이제 국회가 책임 있게 응답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시대 최고의 개혁, 개헌은 발의가 목표가 아니라 통과가 목표”라며 “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는 국회의 합의를 무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즉각 중단돼야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평화당은 조속한 국회 개헌안 합의를 위해 세 가지 원칙을 정했다고 최 대변인은 밝혔다.
 
▲국회 주도의 개헌, 집권여당과 한국당의 개헌 협상 테이블 참여 ▲국회의 총리 추천 등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 극복 위한 권력 분산 포함 ▲국회 모든 정당 합의로 개헌 추진 등을 제시했다.
 
최 대변인은 “개헌은 ‘문재인 개헌’이 아니라 위대한 국민의 ‘촛불 개헌’이 돼야 한다”며 “촛불 혁명을 잇는 국회 개헌안이 불발되면 모든 책임은 집권 여당과 제1야당에게 돌아갈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3일 간의 대통령 개헌안 발표를 끝낸 청와대는 이날 한병도 정무수석을 통해 대통령 개헌안을 국회에 보고했다. 한 수석은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 지도부를 예방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평화당은 대통령 개헌안 추진에 반대 의사를 내며 한 수석의 예방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