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22일 밤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발부된 데 대해 정치권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자유한국당은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 무척 잔인하다”고 반발했고, 한국당을 제외한 나머지 4당은 ‘당연할 결과’라는 입장을 내놨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참담하다”면서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고 비판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부터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며 “이 전 대통령을 끝으로 다시는 정치보복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110억 원대의 뇌물 혐의, 350억 원대의 횡령 혐의 등을 놓고 봤을 때 인신 구속이 불가피했다는 것이 법조계와 일반적인 국민의 눈높이”라며 당연한 수순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부인인 김윤옥 씨에 대한 뇌물 수수 혐의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의혹에 대해서도 사건의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영장 발부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해당 혐의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며 “사법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 구속은 당연한 결과이며, 검찰은 여죄를 더 밝혀내야 한다”고 했고,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법원의 구속 결정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영장심사에도 불출석한 이 전 대통령 본인이 자초할 결과”라고 강조했다.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밤 11시10분쯤 “범죄의 많은 부분이 소명됐고, 이 전 대통령의 지위와 범죄의 중대성, 사건 수사과정에 나타난 정황에 비추어 볼 때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자정을 넘겨 23일 0시20분쯤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로에 입감됐다. 이 전 대통령은 이로써 노태우·전두환·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구속된 4번째 전직 대통령이 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