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 회장이 베트남 정부에 우리기업에 대한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23일 베트남 경제계 대표들을 만나 우리기업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협력과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우리 기업의 노사분규와 불법폐업 사례로 인한 국가적 이미지 훼손과 신뢰 추락에 대해 우려했다.
 
손 회장은 이날 양국 경제계 대표들이 만나는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 이후 까오 득 팟 베트남 당 중앙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응우엔 찌 쭝 기획투자부 장관, 따오 응옥 쭝 노동보훈사회부 장관을 잇달아 예방했다.
 
손경식 회장은 해외진출 및 진출예정 기업에 대한 노무관리 교육, 기업행동강령(Code of Conduct) 배포, 사회적 책임 지원, 국제 인적교류를 통한 해외정보 공유 등 국내의 다양한 노력을 소개하면서 “베트남 진출 국내기업에게 현지 노무관리에 대한 본사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확대하도록 독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손 회장은 베트남 관계부처 장관 면담에서 현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채산성이 악화된 일부 우리기업이 임금 지급 등 정상적인 청산절차 대신 불법폐업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데에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예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양국 간 신뢰를 이어가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