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포천 강동기 기자] 포천시는 멧돼지 등 유해야생동물의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피해방지에 대한 방안을 공유하고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포천경찰서 및 수렵단체 등 유관기관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23일 포천 청소년문화의집 다목적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유해야생동물 피해 현황 및 예방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6월말까지 운영되는 파종기 농작물 피해방지단의 적극적인 포획활동을 활성화 하고 안전수칙을 준수 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병행했으며 유해야생동물 피해예방 방안에 대한 개선의견을 서로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파종기, 수확기, 동절기로 기간에 30명의 농작물 피해방지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멧돼지 396마리 고라니 58마리 등 유해야생동물 658마리를 포획하는 성과를 냈다. 

시 관계자는 “야생동물의 서식지인 임야에 밤, 도토리 등 먹이가 될 수 있는 임산물의 채취를 자제하고, 농지 및 주택 주변에 농작물을 쌓아 놓거나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를 자제하고, 전기울타리를 설치한 농가에서는 잡초를 수시로 제거해 누전으로 인한 오작동 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시는 멧돼지 등 유해야생동물 피해 및 출현 시에는 환경관리과 또는 피해지역 읍.면.동 사무소로 신고하면 피해방지단이 출동해 포획토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