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멧, 메가코인, 쿼크, 살루스’ 투자 피해야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국내 가상화폐의 가격이 예전만 못하다. 전 세계적으로 규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해킹과 불법거래로 인한 거래소 소환 및 압수수색 등 악재가 이어진다.

지난 1월 폭락을 겪은 투자자들이 저가매수 위주로 단기간 차익실현을 하는 이른바 ‘몸 사리기’에 나서면서 상승 기류를 타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미국 신용평가사가 최근 투자부적격 가상화폐 12개소를 발표하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신뢰마저 추락하고 있다.

와이스 레이팅스 평가…“투기 광란 심각”
가상화폐 신뢰↓…명단공개 후 투자 행보 주목


미국의 신용평가사 ‘와이스 레이팅스(Weiss Ratings)’는 지난 18일(현지시간) 투자에 부적격한 ‘D-’ 이하 등급을 받은 가상화폐 12개를 발표했다. 이 회사는 가상화폐에 대해 처음으로 등급을 매긴 신용평가사로 유명하다. 회사 대표인 와이스 씨는 美 브라운대 박사 출신으로 1971년부터 은행과 보험사 등에 대해 신용 평가를 해왔고, 최근에는 가상화폐의 신용도도 평가하고 있다.

A등급 암호 화폐 ‘없다’

와이스 레이팅스는 ‘A’(excellent·우수), ‘B’(good·양호) ‘C’(fair·보통). ‘D’(weak·취약), ‘E'(very weak·매우 취약) 등 크게 5가지 등급으로 총 74개의 가상화폐를 평가한다. 등급은 투자위험과 기반 기술 등을 전반적으로 평가해 매겼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회사에 따르면 가상화폐 코멧과 메가코인, 쿼크, 살루스가 사실상 최하등급인 ‘E-’를 받았다. 익스펜스와 매치풀, 노바코인이 바로 위인 ‘E’ 등급을, 일렉트로니움은 ‘E+’ 등급을 부여받았다. 오로라코인과 굴덴, 팟코인, 라이즈는 ‘D-’ 등급을 받았다.
앞서 지난 1월 와이스 레이팅스는 비트코인 C+ 리플C, 이더리움에 B등급을 주었으며 현재까지 A등급을 받은 암호 화폐는 없다.

와이스 대표는 “최근 가상화폐에 대한 투기가 광란 상태에 이르렀다며 가격은 다음 폭락을 기다리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를 유동자산 5% 이내로 제한하고, 해킹 위험을 고려해 거래소에 화폐를 저장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가장 규모가 큰 가상화폐가 가장 유망한 것은 아니라며 비트코인 외에도 이오스와 네오 등에 관심을 가져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투자를 피해야 할 ‘부실 가상화폐’ 명단이 나온 만큼 이곳에 대한 투자는 더 이상 이어지지 않겠지만 이와 유사한 거래소가 여전히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투자자를 구제할 법적 이유가 없어 투자실패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 몫이다.

가상화폐의 경우 법정화폐가 아니기 때문. 대한민국 정부는 물론 세계 어느 나라 정부로부터도 보증을 받지 못한다. 이용자가 가상화폐 취급업자 등에 맡긴 가상화폐 계정 잔액은 예금보험공사의 보호 대상에도 물론 포함되지 않는다. 가상화폐는 발행자에 의해 사용 잔액을 환급하거나 현금 또는 예금으로 교환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자금융거래법상 선불전자지급수단 또는 전자화폐에도 해당되지 않는다.

가상화폐 광고 금지, 이유는

일부에서는 가상화폐의 폭락 배경을 미국 국세청의 행동에 빗대어 이야기한다.
미국 국세청이 한국시간 18일 미국의 암호 화폐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의 계좌와 입출금 내역 등 조사에 착수한 것을 두고 가상화폐 과세의 신호탄이라는 분석이다. 미국의 최대 경제언론인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날 국세청이 연방법원에 코인베이스 소비자 정보 공개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소비자 정보 요청서에는 가상화폐 거래자들의 성명과 계좌 내역 그리고 거래 상대명 등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 국세청은 소비자 정보 분석을 통해 가상화폐 거래 이익과 예상 세율을 추정하고 있다. 미국 국세청은 1만3000명쯤의 코인베이스 소비자 정보를 확보했다. 이를 분석해 곧 가상화폐 과세를 통보한다는 것이다. 또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도 가상화폐가 하락하는 이유다.

지난 19일(현지시간) CCN은 구글 트렌드 분석을 인용해 사람들의 관심이 지난해 5월 이전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봤다. 이어 가상화폐의 전망이 최근 이어진 가격 하락으로 인해 불투명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15일 (이하 현지시각) 비트코인의 열풍이 냉각됐다며 대중의 관심도 식었다고 보도했다. 여기에 페이스북과 구글이 암호 화폐(가상화폐)와 ICO(가상화폐 공개) 등 가상화폐 관련 광고를 전면 금지한 가운데 트위터도 이에 동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IT 전문 매체 엔가젯은 18일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트위터가 가상화폐 관련 광고를 금지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트위터는 가상화폐 및 ICO, 가상화폐 판매, 가상화폐 지갑 등 가상화폐 관련 광고를 차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는 이르면 2주 안에 해당 정책을 실행에 옮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스콧 스펜서 구글 지속가능광고국장은 CNBC에 가상화폐와 관련된 어떤 광고들도 전면 금지하기로 새로운 광고 관련 정책에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합법적인 가상화폐 거래업체들도 구글을 통한 광고는 더 이상 할 수 없게 된다. 구글의 광고 관련 정책은 오는 6월부터 발효된다. 따라서 가상화폐와 관련된 모든 광고는 6월부터 모든 구글 광고에서 사라지게 된다.

미국을 대표하는 IT 기업이 잇따라 가상화폐 광고 금지에 나선 것은 가상화폐가 일종의 투기로 전락하면서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기 때문이다.

미 IT 매체 엔가젯은 “ICO와 가상화폐에 잘못 투자하는 경우 돈을 잃을 수도 있어 규제가 도입되고 있다”며 “트위터, 구글 등은 야생으로 남아있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사용자를 보호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