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전례·낮은 당 지지율·정국 구도…시름 깊은 安 ‘승부수’ 임박?

<뉴시스>
안철수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으로 다시 당 전면에 나섰다. 지난달 국민의당·바른정당 합당 이후 물러난 뒤 한 달 여만의 복귀다. 안 위원장이 바른미래당을 상징하는 대표적 인물인 만큼 안 위원장의 복귀가 6·13지방선거 예비후보자들의 사기를 높이고, 당 지지율까지 올릴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나왔다.
 
하지만 안 위원장의 ‘인재 영입’에 대해서 물음표를 던지는 시각도 적지 않다. 과거 ‘전례’와 낮은 당 지지율, 선거 구도 등 이유로 잘 되겠냐는 것이다. 다시 정치적 시험대에 오른 안 위원장이 이를 어떻게 돌파해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당 위기 속 백의종군 선언 한 달여 만에 재등판
영입 사활 걸며 ‘1·2호 인재 발표’ 제3당 부각 전략
‘파괴력은 없고 역할도 모호’ 지적…마지막 카드는 ‘셀프 영입’?
흥행 위해 安-劉 동시 출격론 부상…양측 출마 지역 놓고 신경전도

 
오는 지방선거가 신생 정당인 바른미래당 명운을 좌지우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른미래당이 창당 이후 좀처럼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는 가운데 지방선거마저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당의 존립이 위협받는 상황까지 내몰릴 수 있어서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당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참신한 인재 영입은 당의 변곡점을 찍을 수 있는 핵심 요소다. 이에 따라 현재 당의 간판인 안 위원장에게는 이러한 중책을 맡아 전국적으로 바람을 일으키고, 동시에 본인의 직접 출마로 당의 위기를 돌파해 달라는 임무가 부여된 상태다.
 
이준서·이유미에
송기석·최명길까지 구설

 
하지만 안 위원장의 인재 영입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우려의 시선이 적지 않다. 우선 과거 전례가 꼽힌다. 예전에도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았지만 눈에 띄는 성과는 고사하고, 영입 대상들이 각종 정치적 논란과 사법 처리까지 되는 등 구설에 올랐기 때문이다.
 
지난해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대선판을 흔들었던 ‘제보 조작’ 사건의 당사자인 이준서 씨는 과거 국민의당 창당 무렵 ‘안철수표 인재 영입’ 1호였다. 당시 안철수 의원은 영입 1호로 30대 벤처 창업가 이 씨를 영입했고, 이 씨는 창당 이후 당 최고위원까지 임명되는 등 측근으로 성공 가도를 달렸다.
 
제보 조작 사건의 또다른 당사자인 이유미 씨도 안 위원장의 카이스트 제자이자 2012년 대선캠프에 참여했던 측근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들은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의 아들인 ‘준용씨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한 제보를 조작한 사건으로 파문을 일으켰고, 지난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안 위원장의 일부 친안계 인사들도 사법 처리를 받거나 정치적으로 상당한 파장에 휩싸이는 등 도덕성에 의심을 샀다. 안 전 대표 시절 대표적 측근이었던 송기석 전 의원과 최명길 전 의원은 모두 현행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상태다.
 
통합 과정에서 안 전 대표의 호위무사 역할을 한 최 전 의원은 지난해 12월, 안 전 대표 비서실장을 역임한 송 전 의원은 지난 2월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각각 대법원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 받았다. 또 범친안계로 꼽히는 박주원 전 최고위원은 ‘DJ 비자금 의혹’ 허위 제보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당시 정국을 발칵 뒤집어 놓기도 했다.
 
오를 기미 없는
‘지지도’ 고심 커져

 
무엇보다 현재 당 지지율이 한 자릿대를 못 벗어나고 있다는 점은 바른미래당에 치명적인 요소다. 합당 전 지지율은 두 자릿대로 예상됐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연일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치가 나와 당 내부에서도 당혹감이 읽힌다. 설상가상으로 지지율이 갈수록 감소 추세인 점도 뼈아프다.
 
당 지지율이 당선 가능성과 직결된 만큼 인재 영입에 있어서도 난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안 위원장을 중심으로 참신한 인재 영입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안 위원장은 지난 20일 1호 영입 인사를 발표했다. ‘인천 송도 비리 의혹’ 사건을 폭로한 것으로 알려진 내부고발자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을 영입 인사 1호로 소개했다. 해당 사건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연루된 사건인 만큼 양당 기득권 구조를 깨기 위한 제3당의 가치를 대변하는 상징적 인사라는 게 바른미래당의 설명이다.
 
하지만 ‘1호 영입’이라는 주목도와 상징성, 무게감을 감안하면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이 다수다. 최창렬 용인대 정치학과 교수는 “앞으로 정치가 도덕적이고 청렴하게 가야 한다는 의미로 1호 영입을 한 듯 보이는데 특별한 그 이상은 없었다”며 “인지도가 높거나 알려진 인물이 아니어서 바른미래당이 내세우는 것처럼 그 정도 상징성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1, 2당을 겨누고 제3당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정치적 포석용으로는 의미가 있는데 선거용으로선 한계가 보이는 영입”이라며 “그 자체로서 의미는 있을 수 있지만 특별하게 많은 사람들이 탄성을 울릴 정도는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이런 가운데 정 전 차장이 해당 사건을 검찰에 고발했으나 지난해 불기소 처분됐다는 점, 그가 인천시 징계위원회에 회부돼 있다는 점 등은 향후 논란의 불씨가 될 수 있다.
 
안 위원장은 1차 발표 후 이틀 뒤인 지난 22일 한국당 전·현직 기초의원을 중심으로 한 인사들을 ‘2호 영입’으로 발표했다. 한국당을 겨냥한 정치적 영입이라는 평이 나오는 가운데 1차 영입 때보다 더 떨어진 무게감에 향후 있을 인재 영입에 대한 기대를 반감시켰다는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형 이슈에 존재감↓
민주-한국 1:1 구도 선명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재의 구도 상황도 바른미래당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4월 초로 예정된 박근혜 전 대통령 1심 선고, 개헌 정국과 한반도 이슈 등 각종 대형 이슈에서 여당인 민주당과 제1야당인 한국당과의 1:1 구도가 갈수록 선명해지고 있어 좀처럼 반등 기회를 잡지 못하는 실정이다.
 
최창렬 교수는 “(안 위원장이 앞으로) 파괴력 있는 인물을 수혈할 수 있을지 낙관적으로 보기 어렵다”며 “현재 바른미래당 지지율이 낮고 변곡점이나 전환점이 잘 안 보여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앞으로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 서울시장 등 안 위원장의 직접 출마 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이어서 새로운 인재 영입보다는 자신의 출마 여부에 초점이 쏠리면서 인재 영입에 관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 교수는 “인재영입위원장으로 복귀한 것은 지방선거에 적극 관여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결국 안철수가 선거 후보 출마 여부와 연관된 문제”라며 “인물을 추천해야 하는 부분인데 객관적으로 자신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이냐 영남이냐
조기 등판 요구↑

 
정치권에서 안 위원장의 지방선거 출마는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재로선 서울시장 출마가 유력한 상황이다. 당 간판인 안 위원장의 출마로 선거 분위기를 고조시키면서 당 지지율 제고에 앞장서야 한다는 당내 요구가 크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민주당과 1:1구도를 만들 경우 해볼 만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과거 국민의당에 몸담았던 한 인사는 “1:1구도 만들면 무조건 진다고 볼 수 없다”며 “(묵시적) 보수 연대로 승산 가능성도 있다. (행여) 떨어지더라도 (일선으로) 복귀할 수 있는 명분이 생겨 손해 볼 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안 위원장의 실제 노림수는 지방선거 이후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다른 정치권 관계자는 “지방선거 이후 이기든 지든 재편이 불가피한데, 패배하더라도 전망 있는 신인들을 자기 사람으로 채워 놓으면 지선 이후 당 장악력 높일 수 있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안철수-유승민 동시 출격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다만 서울과 부산·대구 지역을 놓고 어디에 출마할 것인지에 대해 양측의 물밑 신경전도 감지되는 형국이다.
 
안 위원장 측은 안철수-서울시장 출마, 유승민-부산 또는 대구시장 출마 카드를 선호하는 반면, 유 공동대표 측은 반대를 선호하는 분위기다. 현재 미국 출장 중인 유 공동대표가 귀국(25일)하면 본격적인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