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8일 여야 3당의 개헌 협상과 관련해 "민주당은 입법부의 일원이지 청와대 심부름센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더불어민주당이 진정한 협상에 임하고자 한다면 자체 개헌안을 갖고 나오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역대 대통령 개헌안 중에서 스스로 대통령의 권한을 내려놓는 개헌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며 "스스로 권한을 내려놓는지는 알 수 없지만 노트북 전자결재로 발의된 개헌안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얼렁뚱땅 마무가내 개헌도 처음, 따로국밥 개헌도 처음"이라며 "우 원내대표가 청와대 개헌안의 내용을 잘 설명해서 그 내용을 알겠는데 그렇다면 정작 민주당의 개헌안은 어떻게 생겼는지 보여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정치적인 개헌쇼를 마냥 방치할 순 없다"며 “입법부의 입장을 정하는 국회 개헌안 협상에 민주당이 청와대에 묻어가기로 일관하겠다는 건 국민과 국회를 모독하는 처사라는 걸 인식해야 한다. 문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를 종식시키고 책임총리를 구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대통령의 개헌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많은 언론, 헌법학자와 국민들이 개헌절차 과정에서 위헌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고 지적한다"며 "그런데 장사할게 없어서 대한민국 최고가치인 헌법을 가지고 장사하는 정권이 어디 있느냐"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것도 청와대 민정수석을 앞세워서 3일간 쪼개기 쇼를 했다"며 "청와대의 제왕적 권력이 국민과 국회 앞에 작동하려 해선 안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