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0시 통일각 남북고위급회담서 도출될 듯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남북정상회담 날짜와 의제 등 주요 안건이 오늘(29일)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도출될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9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남에서 “오늘 고위급이 만나면 3가지를 말할 것”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을 며칠에 할지에 대한 결과가 오늘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남북고위급회담은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열린다. 남측 수석대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북측 수석대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나선다.
 
이 관계자는 이날 남북정상회담 날짜 이외에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논의될 의제와 관련해 “(두 정상이) 어떻게 얘기를 풀어갈 것인가와 관련한 정상회담 의제도 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또 고위급 회담 이후 실무접촉 부분이 있다. 핫라인 등 여러 안건들이 있는데 그것을 어떤 식으로 풀어갈 것인가 정도를 오늘 고위급이 접촉하면 얘기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4월말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또 한 번의 고위급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또 열릴 수 있다”고 시사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이날 고위급회담 이후 실무접촉에서 이산가족 상봉 관련 논의가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선 “그런 것들은 남북 정상회담 이후 풀릴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남북정상회담 아래에 고위급회담이 있고, 그 아래에 실무회담이 있는 것”이라며 “이번 고위급회담은 남북정상회담을 잘 성사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언급한 부분이 우리 측이 생각하는 남북정상회담 의제의 방향으로 이해해도 되는가’라는 질문에 “남북만의 이야기를 하는 상황에서 그런 얘기를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하기엔 이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남·북·미 3국 정상회담의 목표를 언급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북미 관계의 정상화, 남북관계의 발전, 북미 간 또는 남·북·미 간 경제 협력 등이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