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주 평화당 원내수석부대표(왼), 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추진해온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29일 잠정 합의문을 발표하고 사실상 교섭단체 구성을 확정지었다.
 
평화당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와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동교섭단체 명칭으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약칭 평화와 정의), 초대 원내대표(등록대표)는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맡는다는 내용 등이 담긴 잠정 합의문을 발표했다.
 
교섭단체 명칭과 초대 원내대표를 감안하면 양당이 하나씩 주고받은 셈이 됐다. 다만, 양당 원내대표 2인이 공동교섭단체 대표로서, 초대 대표는 정의당 소속 원내대표로 하되 이후엔 교대로 번갈아가며 등록하기로 했다.
 
평소에는 장병완 원내대표와 노 원내대표의 공동 대표 방식으로 운영하되, 국회에 등록하는 초대 원내대표는 노회찬 원내대표가 맡고 향후 각 당이 번갈아가며 맡는다는 것이다.
 
양당은 각 당의 정체성에 따라 고유의 독자적 활동을 보장하는 한편, 공동교섭단체 활동은 ‘국회 구성 및 운영’에 대한 공동 대응과 ‘8대 정책공조’ 실현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8대 정책 과제는 ▲한반도 평화 실현 ▲개헌 및 선거제도 개혁 ▲특권없는 국회와 합의 민주주의 실현 ▲노동 존중 사회와 좋은 일자리 창출 ▲식량 주권 실현과 농업예산 확충 ▲골목상권과 중소상공인보호 육성 ▲검찰과 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 ▲미투 관련 법안 발의 등이다.
 
양당의 공동교섭단체 활동 기한은 20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시점까지로 정했다. 다만 언제든지 임의 탈퇴가 가능하나, 탈퇴 1개월 전에는 상대 당에 통보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양당은 필요한 내부 절차를 거친 뒤, 4월2일쯤 공동교섭단체 등록을 최종 완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