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연구센터, ‘한반도 시나리오와 일본’ 보고서 발표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될 경우 최악의 상황에는 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30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는 일본 공익사단법인 일본경제연구센터(JCER)가 발표한 보고서 ‘한반도 시나리오와 일본’을 인용, 대북 정책 기조를 ‘최대 압력’에서 ‘유연한 봉쇄’로 전환해야한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북미 정상회담의 예상 시나리오와 관련 ▲역사적인 합의로 새로운 동아시아 평화 체제의 길 구축 ▲ 북한 비핵화 관련 일정 부분 진전 ▲회담 결렬, 즉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하는 등 3가지 경우가 전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우선 북미대화가 ‘역사적 합의’에 이를 경우가 가장 긍정적이다. 이 경우 김정은은 트럼프와의 회담을 체제 생존을 위한 천재일우의 기회로 삼고, 핵미사일 문제뿐 아니라 북미화해를 위해 다양한 정치적 거래를 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한 한국전쟁의 종전 선언 및 남북한 수도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등의 파격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다. 트럼프 정권은 북한에 대중 강경노선으로 전환하는 것 등을 요청하는 등 중국 견제를 위해 연대를 요청할지도 모른다고도 내다봤다.
 
보고서는 북한 외교의 특징은 강대국 사이의 균형을 이용하는 것이라며, 과거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에게 “미국은 우리나라(북한)의 전략적 가치를 잘 알고 있지 않느냐”며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려면 우리나라(북한)을 곁에 둬야 한다”고 말한 것을 전했다.
 
특히 보고서는 ‘회담이 결렬될 경우’의 여파가 상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악에는 전쟁 발발의 경우에까지 예상했다. 정상급 교섭이 실패하면 다른 외교수단이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보고서는 “군사적 선택지가 실패할 경우 누구도 책임질 수 없다는 것이 한미일의 불편한 진실”이라며 “최종적인 무제 해결을 위해서는 남북 간 장기‧안정적인 공존이 필요하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력’이 아닌 ‘유연한 봉쇄정책’이 효과적이라며 ▲핵무기‧탄도미사일에 대한 북한의 완전한 포기까지 유엔 안보리 제재 조치를 엄격히 유지할 것 ▲북한이 핵미사일의 개발‧실험‧배치를 중단하고 국제 감시를 받을 시 한미도 공격적인 군사연습 자제 및 단계적인 대북 경제 제재 완화 조치를 취할 것 ▲남북 간의 화해, 교류, 협력 등의 정책 등을 예시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