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대전 서구을‧재선) 의원은 31일 ‘술값 외상 논란’에 대해 “여러 비판을 달게 받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인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지역 언론인들과의 소통차원에서 시당이 자리를 만들었는데 이런 일이 벌어졌다”며 “모두가 시당위원장으로서 제 책임”이라고 사과했다.
 
박 의원은 “시당 당직자가 외상 운운에 명함을 내밀고 한 건 매우 적절하지 않은 처사로 여겨진다”며 “관리책임자로 책임의 일단이 있음을 인정한다. 카페 주인께도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 저에 대해 예전과 다르다, 기득권화되어 간다, 오만해졌다는 말씀들을 하고 있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일련의 일들로 뼈아픈 말씀들에 ‘실제로 내가 달라졌나, 기득권화 되었는가, 권력에 도취되었나’ 자문하며 스스로를 돌아보았다”고 했다.
 
이어 “당 최고위원과 수석대변인 등을 맡으며 지역민들, 지역언론인들과 충분히 소통하지 못한 것이 항상 미안하고 마음의 짐으로 여겼다”며 “뼈아픈 말씀과 지적을 겸허히 수용한다. 스스로 균형감과 절제를 잃은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되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논란은 지난 30일 대전의 한 술집 주인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29일 저녁) 민주당 박 모 의원하고 9명이 와서 20만 원도 안 되는 돈을 외상하고 갔다. 안 된다고 하니 자기들은 명함으로 사는 사람들이니까 믿으라고 했다. 당에서 나중에 와서 주겠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이후 이른바 ‘갑질 외상’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30일 오후 술값을 지불했고, 신용카드 한도 초과로 불가피하게 외상을 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박 의원의 경우 간담회 종료 전 열차 시각 때문에 먼저 자리를 떠 이런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 선관위는 이번 사건이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