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는 2일 충남도가 기존의 소방인원 충원 계획에 대해 전면 재검토 방침을 내려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 남궁영 현 행정부지사(도지사 권한대행)를 규탄했다.
 
소방동우회는 이날 성명을 내 최근 충남 아산소방서 소속 소방대원 3명의 사망사고를 거론하면서 충원 계획 재검토 논란을 일으킨 행정부지사 등을 강하게 규탄했다.
 
당초 충남도는 제10차 소방력 보강 5개년 계획을 수립해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1660명의 소방인력을 충원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소요인력 계획이 과도하게 산출됐다는 이유 등으로 지난달 초 700명 선으로 축소하는 방안이 검토됐다.
 
이에 소방동우회는 최근 동물 구조 활동을 벌이다 불의의 사고로 사망한 아산소방서 둔포119안전센터 소속 3명의 순직공무원 사례를 언급하며, 인력 계획이 과도하게 산출됐다는 충남도의 판단이 잘못됐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들은 “아산소방서 관할 인구는 32만 명으로 대전시 1개 자치구 정도의 인구이지만 외곽119안전센터 인력은 한 팀에 5명으로, 8명 정도로 배치되는 대전에 비해 한참 모자른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어떤 사람들은 개 포획 같은 출동은 안하면 되지 않느냐고 하지만 이번처럼 자동차 전용도로에 유기견이 배회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 등 국민이 위험에 처할 경우 현행법에 정한 출동을 하지 않을 수도 없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충남도가 안전에 대한 투자 확대를 약속했으며 연차적으로 소방공무원을 확충하는 계획을 수립‧진행 중에 있었음에도, 불미스런 사건에 따른 도지사 궐위가 발생하자 행정관료들이 전권을 장악하고 모든 계획을 재검토하는 결정을 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지속되자 남궁영 행정부지사는 지난달 30일 관련 부서와 협의를 거쳐 당초 계획을 원안대로 시행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동우회는 이번 논란이 향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남 행정부지사의 사과와 행정안전부 차원의 감사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아울러 소방 인력 충원과 처우 개선을 위해 소방공무원의 조속한 국가직 전환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번 사건은 지금까지 지방자치단체의 인사, 조직, 예산을 장악한 행정관료 조직이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조직을 어떻게 취급하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며 “소방공무원들이 더 이상 이들 관료조직에 휘둘리지 않도록 시급히 국가직으로 전환하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