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산적한 개혁 입법 처리와 개헌 논의를 위해 소집된 4월 임시국회가 첫날부터 파행을 빚어 2일 예정된 본회의가 무산됐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회기 결정의 건, 대정부질문을 위한 출석 요구의 건 등을 상정해 의결하려고 했으나, 보수야당이 공수처‧방송법 등 쟁점 법안 처리문제에 대해 반발하며 본회의에 불참했다.
 
자유한국당은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세월호 참사 당시 노래방 출입 논란과 거짓해명 논란을 일으킨 점을 문제 삼으며 양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상황이다. 바른미래당은 공영방송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위해 방송법 개정안을 4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양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 사장으로서의 결격 사유는 아니라고 보고 있으며, 방송법 개정안의 경우 공수처법과 연계해 처리하자는 입장이다.
 
보수야당은 이 같은 민주당의 쟁점 법안 연계 방침 등에 강력 반발하며 이날 본회의에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균 의장은 이날 본회의장에서 “원래 오늘 4월 국회를 여는 걸로 의사일정이 합의 돼 있었는데 오전 각 당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들이 저와 함께 회담을 하는 과정에서 쟁점사항들이 원만하게 논의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오늘 본회의에 불참할 것을 여당인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에게 알렸고 그래서 본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이에 따라 오늘 본회의는 열지 않기로 했고 다시 교섭단체 간 협의를 거쳐 의사일정 문제를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