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 해결 및 미래 통합 당부 예정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제70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한다. 3일 열리는 이번 추념식에는 ‘슬픔에서 기억으로, 기억에서 내일로’란 주제로 4.3 생존 희생자와 유족 등 1만5000명이 참석한다.
 
4.3추념식은 2014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4.3추모 행사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은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문 대통령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과거사 해결과 미래 통합을 당부할 전망이다. 이념 문제로 억울하게 떠난 넋을 위로하고, 더 이상의 희생은 없어야 한다는 평화 메시지가 주 내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데올로기 대립과 지역 갈등을 뛰어넘자는 미래지향적 메시지도 언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19대 대선 후보 시절 공약이었던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 배·보상을 통한 국가책임 인정, 제주 4.3 제70주년 기념사업 추진, 암매장 유해 발굴과 희생자 추가신고 계획 등도 추념사에 담길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4.3 특별법이 2000년 만들어졌고, (4.3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에서 2003년 채택한) 진상 보고서가 나왔다. 그 보고서 내용이 정부 입장”이라며 “그러나 현재 그 것만으로 진상 규명과 배·보상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의원들이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대통령 추념사에서 그런 말씀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청와대는 추념사를 통해 미해결 과거사의 진실을 규명하고, 국가적 차원의 후속조치로 사회정의 구현 의지를 드러낸다는 취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