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가림 기자] 서울시의회 이숙자 의원이 서울시의 방배초등학교 인질극 사건에 대한 대처에 대해 ‘탁상행정’이라며 비판했다.
 
이숙자 의원은 “서울시교육청은 2012년 발생한 계성초등학교 흉기난동사건 후에도 대책을 마련한다고 밝힌 바 있지만 실효성은 없었다”며 “특히 2016년 12월 ‘학교안전 위험성 진단 매뉴얼’을 만들어 각 급 학교에 시행하도록 했다. 하지만 행정을 위한 행정일 뿐 이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2011년 도입된 서울시의 학교보안관 제도에도 비판을 가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내 학교보안관 1187명 중 56%가 65~70세, 37%가 60~64세 달한다.
 
이에 교내폭력사건이나 외부인 무단침입 등 긴급 상황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어렵다는 것.
 
이 의원은 “미국 일부 지역에서는 사전 예약을 하지 않거나 학교 허가를 받지 않은 방문객의 경우 학교출입이 불가능하다. 공립학교에서는 사법경찰관이, 사립학교에서는 자격증이 있는 보안담당자를 고용하고 있다”면서 “학생에게 큰 부상이 없었던 것은 불행 중 다행이다. 앞으로 범죄예방용 환경설계를 원칙으로 설계하고 학생들의 동선과 방문자의 동선을 완벽히 차단해 유사사례의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