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유총연맹 이세창 총재 권한대행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자유총연맹(자총) 이세창 총재 권한대행은 5일 행정안전부가 신임 자총 총재로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박종환 전 충북경찰청장을 사실상 선임하라는 외압을 지속적으로 가했다고 주장했다.
 
이세창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안부는 저와 연맹에 상기 인사(박 전 청장)를 연맹 총재로 앉히기 위해 지속적 외압을 가해왔다”며 “최근 행안부 관계자들이 만나자고 해서 중구 프레스 센터에서 심모 차관, 국장 채모 씨, 안모 과장 등과 신임 총재 추대에 관해 논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는 “행안부 측은 이 자리에서 ‘(박 전 청장을) 단일 후보로 해 달라, ’후보 모집을 외부에 공고하지 말라‘는 등 직접적으로 총재 추대절차에 개입했다”며 “또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연맹 직원의 실명을 거론하며 그 직원을 차기 총재 후보 추천위의 실무를 총괄하는 기획본부장으로 임명할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 권한대행은 “2년 전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의 결말이 아직도 나오지 않은 이 시점에 새로운 정부에서 또 다른 비선실세가 불공정한 방식과 절차를 통해 장악하려는 시도에 대해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저는 총재 권한대행으로서 공정한 차기 총재 추천을 포함한 정상적인 직무를 계속할 수 없다고 판단, 오직 대한민국과 자유총연맹을 위해 한 치의 사심 없이 금일 현 시간부로 사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정부 및 관계기관은 지금 자총에서 벌어지고 있는 부당한 신임총재 선출과 관련한 외압을 즉각 철회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350만 국내 최대 보수우익 단체이자 행안부 산하 관변단체인 자총은 지난달 6일 김경재 전 총재의 사임으로 현재 권한대행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차기 총재 선임을 앞두고 그간 경희대 법학과 72학번이자 문 대통령과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박 전 청장의 내정설이 자총 안팎에서 제기돼 왔다.
 
이 권한대행은 이와 관련해 지난달 16일 일요서울과의 인터뷰에서 “신임 총재 선출을 위한 정식 공고 절차가 아직 진행되지 않았음에도 ‘추대론’이 나오고 있다”며 박 전 청장을 겨냥해 “법과 절차와 질서를 아시는 분이 대통령을 욕보일 짓을 해선 안 된다”고 일침을 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