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 과열 양상… ‘이전투구’ 폭로전

최대호 전 안양시장과 정국교 후보<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여당의 6.13지방선거 단체장 경선이 집안싸움으로 위기를 맞았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긍정적 평가를 얻으며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말까지 나온 것이 과열 경쟁의 화근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일부 지역에서는 후보 간 법적 소송전까지 비화되며 네거티브 공세를 펼쳐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이는 ‘다된 밥에 재 뿌리는 일’이라는 게 정치권의 해석이다. 문재인 대통령을 등에 업고 민주당이 6.13지방선거에서 압승할 것이라는 관측이 일찍부터 제기됐는데, 아무리 당 지지율이 높다 하더라도 내부 싸움이 지속되면 유권자들이 등을 돌리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것이다. 이에 당 지도부는 행여 전체 선거 판세에 불똥이 튈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文대통령 지지율 등에 업고 6.13지방선거 여당 압승 예상
“고개 바짝 쳐들다 스스로 발목 잡힐 수도”

 
지역 정가에 따르면 최근 도내 곳곳 기초단체장 선거를 둘러싸고 민주당 경선 후보들의 집안싸움이 치열하다.

대전 경선에서는 시당과 일부 후보자 간 불협화음으로 삐걱대고 있다. 정국교 전 의원이 다른 후보자인 A의원과 관련한 청탁 비리 의혹을 제기했는데, 시당이 하루 만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판단한 것이 논란의 발단이다.
 
대전, 후보 간 진실공방에 시당 ‘진땀’
 
정국교 후보는 지난달 26일 A후보의 측근이 “청탁 관련 돈을 받았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지난 3일에는 관련 녹취록을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에게 제출했다. 하지만 시당은 바로 다음 날인 4일 “정 전 의원이 제기한 비위 의혹은 객관적인 추가 자료가 제기되지 않는 한 사실이 아니라고 본다”며 “청탁 당사자로 지목된 사람을 직접 불러 경위를 확인했으나 당사자가 부인했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탁 의혹이 있는 사람에게 ‘뇌물을 주고 청탁한 사실이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뭐라고 대답할까”라고 의문을 제기하며 “‘탁 치니 억 하더라’는 것과 뭐가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시당이 명백한 진실 규명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 후보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경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어서 공정한 경쟁을 위해서라도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견해다. 특히 일각에서는 박범계 대전시당 위원장이 A후보를 지지해 감싸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며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안양도 소란스러운 형국이다. 후보 간 진실공방과 흑색선전 논란까지 불거지는 등 난타전이 벌어진것. 민주당 안양시에서는 김삼용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양지사장, 이정국 전 동안을 지역위원장, 임채호 전 경기도 의원, 최대호 전 안양시장 등 총 4명이 경쟁하고 있다.

우선 최대호 후보는 이정국 후보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제기한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였다. 이른바 ‘안양판 다스’ 논란이다. 전공노는 지난 2017년 LH로부터 안양시 터미널 부지를 약 1100억 원에 낙찰받은 건설회사 실소유주가 최 후보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최 후보의 불법행위 의혹에 대한 조사와 자격검증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민주당 경기도당에 제출했다. 또한 전공노는 최 후보의 안양시장 재임 시절 그의 측근들이 안양 박달석수하수종말 처리장 위탁업체 선정 특혜 비리 등에 연루돼 징역형을 받은 사실까지 고발하며 공방전에 불을 지폈다.
 
안양시장 최대호 후보 ‘안양판 다스’ 논란
 
이와 관련, 이정국·임채호 후보는 ‘안양시장 예비후보 도덕성 및 정책 검증 토론회’를 제안했지만, 최 후보는 “악의적 가짜뉴스와 흑색선전으로 자신을 공격하는 이 후보와 토론회는 어렵다”고 거부했다.

대신 최 후보는 검찰 고발을 통해 맞불을 놨다. 명목은 선거법상 허위 사실 유포 등의 혐의이며, 같은 내용으로 경기도당 윤리심판위원회에 제소도 했다. 최 후보는 지난 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실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경선과정에서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퍼뜨리는 후보들을 퇴출하고, 이들의 불법을 부추기는 외부세력에게 단호한 법률로 대응해야 한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특히 전공노 등이 제시한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그들이 소설을 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에 대해 임채호 후보는 성명문을 통해 “(최 후보가)본인에게 덧씌워진 의혹에 대해 명쾌하게 해명하지 못해 의구심만 증폭된다”고 반박, 진실을 둘러싼 폭로전이 지속될 전망이다.

곳곳에서 들불처럼 번지는 이 같은 자중지란 현상에 당 지도부의 심기도 불편한 기색이다.

당초 민주당은 탄핵 정국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배출, 문 대통령이 70%에 달하는 높은 국정 수행 지지율을 유지하며 여당으로서 브랜드 파워를 굳혀 왔다. 여기에 최근 야당의 자충수가 잇따르며 각종 여론조사에서 50% 안팎의 지지율을 기록, 6.13지방선거에서도 압승이 예상됐다. 그런데 이 같은 잡음으로 자칫 초가삼간을 태워먹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는 것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당은 최근 친문 마케팅 과열, 측근 비리 의혹 등으로 과열 양상을 띠고 있다. 본격적으로 경선이 시작되면 더 심해질 것”이라며 “이럴 경우 치킨게임으로 전락해 당 이미지도 추락하는 것은 물론, 누가 승리하더라도 득 될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정두언 전 의원도 지난 6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현재 민주당 쪽으로 선거 판세가 많이 기울어져 있는데 이는 여당이 잘해서가 아니라 야당이 헤맸기 때문”이라며 “골프에서 ‘고개를 들면 진다’는 말이 있듯 여당이 겸손하지 않고 고개를 바짝 쳐들고 있다 보면 스스로 발목 잡는 큰 실수가 나올 수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