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상장에도 여전한 공매도 논란…잠재울 대책은 없나

[일요서울|강휘호 기자]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또다시 공매도 논란으로 경영 능력 시험대에 올라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앞서 셀트리온은 공매도 세력으로 인한 주가 하락을 막기 위해 코스피(KOSPI) 이전 상장을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은 여전히 셀트리온의 공매도 수량, 방식이 비정상적이라고 판단, 정부당국을 향해 적법성 여부를 판단해 달라고 요청한다. 더불어 공매도가 시세조종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는 만큼 공매도 자체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소액주주 불만 폭주 “공매도 주체, 목적 등 조사해 달라”
셀트리온, 일감몰아주기 규제 강화 등 경영 현안도 부담


코스닥(KOSDAQ) 시가총액 1위 기업이었던 바이오 의약품 제조업체 셀트리온은 지난 2월 9일, 코스피로 이전 상장했다. 코스피 이전 상장에는 많은 이유가 있었지만 공매도 피해를 줄이기 위함이라는 명분도 포함됐다. 

공매도란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할 때 증권사 등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낸 뒤 주가가 내려가면 이를 사 갚는 식으로 차익을 내는 투자 방법이다. 때문에 공매도가 시세조종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셀트리온의 공매도 비중은 오히려 더 높아진 것은 물론 역대 최고 수준으로 확대됐다. 코스피 이전 상장이라는 해법에도 공매도 논란을 잠재우지 못한 서정진 회장은 또 다른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꼴이 됐다.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 30일까지 셀트리온 공매도 수량은 1921만주로 집계됐다. 전체 거래량의 13.17% 수준이다. 같은 기간 공매도 금액은 5조9277억 원으로 전체 거래액 비중은 13.12% 를 나타냈다.

연도별로 따졌을 때 셀트리온의 공매도 거래 현황이 집계되기 시작한 지난 2009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월별로 보더라도 공매도 비중은 거래량 기준으로 코스피로 옮긴 이후 시점인 2월 18.07%, 3월 13.34% 등으로 높았다.

셀트리온의 2009년 공매도 거래량 비중은 0.43%였으며 ▲2010년 2.50% ▲2011년 5.09% ▲2012년 7.83% ▲2013년 2.70% ▲2014년 4.57% ▲2015년 4.34% ▲2016년 6.61% ▲2017년 8.26% 등을 기록했다.

점점 공매도 악몽이 재현되면서 셀트리온 주가의 움직임이 상승 동력도 사라지는 모양새다. 셀트리온은 지난달 8일부터 28일까지 15일과 16일 등 총 4 거래일을 제외하고 1~8%의 낙폭을 보이면서 하락세를 보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셀트리온 주주들의 집단행동도 점점 구체화되고 있는 점도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셀트리온 주주들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을 상대로 셀트리온 공매도와 관련한 정보공개를 청구한 상태다.

셀트리온 공매도의 실제 주체와 공매도 관련 투자자 보호 대책, 당국의 견해 등에 대해 금융당국의 답변을 요구한 것이다. 셀트리온 투자자들은 “셀트리온 공매도와 관련해 적법절차 준수 여부를 조사해달라”는 내용으로 청와대 청원을 올리기도 했다.

소액주주들은 코스피 시가총액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에 비해서 공매도 잔고가 훨씬 많다는 점을 들어 “누가 왜, 어떤 자금으로 공매도를 멈추지 않는지 적법성을 반드시 조사해야 할 것”이라는 견해다.

또 “셀트리온이 공매도와의 전쟁을 선포한 지난 6년간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엄청난 물량이 공매도로 나오고 하루 거래량의 20~30%를 차지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있다”고 의심한다.

아울러 “대량 공매도 후 악성 소문을 유포하는 등의 시장 교란 행위가 발생하기도 했고 대표적인 사례가 셀트리온”이라며 “공매도 제도가 과연 적법한 절차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시장의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해 철저히 조사해 주길 청원한다”고 덧붙인다.

결국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시세를 조종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공매도를 많이 걸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이러한 지적들이 모여 공매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강성 여론까지 형성하고 있다.

한 개인투자자는 “셀트리온의 경우 공매도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기 때문에 ‘주가 하락을 하는 의도하는 세력이 있지 않을까’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면서 “이런 상태가 계속된다면 셀트리온은 공매도가 가능한 기관투자자 등의 소유물처럼 느껴질 것”이라고 말했다.

줄곧 지적되는 공매도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정부 당국이 어떤 방편을 내세울지 역시 지켜볼 대목이다. 정부는 공매도가 주식의 거품을 걷어 주는 순기능과 시세 조종 우려라는 악기능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모습이다.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하는 투자전략인 공매도는 대개 주가 하락을 부추기기 때문에 공매도가 시세조종 수단으로 악용되는 부작용이 있다. 다만 공매도가 주가의 이상 거품 현상을 막는 순기능이 크다는 의견도 팽팽히 맞선다. 

공매도를 하기 위한 차입조건 상 자본력을 가진 외국인·기관투자가들이 개미투자자들보다 훨씬 유리하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다. 실제 통상적으로 코스피 시장 공매도 거래 현황 중 개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2%를 넘지 않는다.

이러한 접점을 고려해 한국거래소도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는 대신 공매도가 갑자기 늘어난 종목을 지정해 하루 동안 공매도 거래를 제한하는 과열 종목 지정제를 지난해부터 채택, 실시하고 있다.

한편 코스피 이전 상장으로도 공매도라는 딱지를 떼지 못한 서정진 회장의 대답도 주목된다. 원만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기껏 코스피 시장으로 옮겨놓고도 개인투자자들의 불만으로 외면 받을 수 있다.

다만 셀트리온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일감몰아주기 규제 강화, 금융감독원이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언급한 회계 처리 비용, 치열한 시장 경쟁 등 경영 현안이 산적해 있어 공매도 문제를 당장 해결할 수 있을지는 의문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