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인천시가 현 정부의 통일 정책과제 중 하나인 통일센터 첫 설립 지역으로 확정됐다. 인천시는 통일센터 유치를 위해 지난달 6일 통일부에 시범설치 신청서를 내고 19일 대상지 현장실사, 23일 사업설명 심사 등을 거쳤다. 이번 유치전에는 인천시를 비롯해 강원도, 광주시, 부산시 등이 참여했다.

통일센터는 북한이탈주민의 취업, 교육, 심리, 의료 상담 서비스를 비롯해 이산가족, 전시·전후 납북자 가족 등에 대한 상담과 지원 업무를 총괄한다.

특히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통일교육(포럼·세미나·강연)은 물론 북한과 관련한 각종 원문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북한자료실’을 센터 내에 설치해 지역 거점 통일 교육 시설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현 정부는 통일센터를 2022년까지 전국 광역시·도에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통일센터에서는 기존 자치단체에서 여러 기관이 진행하던 통일분야 지원 사업과 교육 등을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탈북민 정착 지원을 위해 운영되는 지역 하나센터와 통일교육을 맡은 통일관을 연계·통합해 운영되며 근무 인력은 20명 내외로 구성될 전망이다.

시는 5월까지 송도 미추홀타워 내 전용면적 800㎡에 5월까지 사무공간 등 내부공사를 마무리하고 8월께 공식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인천시에는 서울·경기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북한이탈주민(2745명)이 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