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구속되기 전 작성해 놓은 심경문을 자신의 SNS에 뒤늦게 공개했다. 이 전 대통령은 "나를 구속기소해 이명박 정부가 한 일을 적폐로 만들었다"며 검찰 수사와 기소는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 전 대통령은 9일 오후 3시30분께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같이 시작하는 입장문을 올렸다. 검찰이 이날 오후 2시  110억대 뇌물수수 등 혐의로 자신을 구속기소한 지 1시간30여분 만이다. 

 이 전 대통령은 "'이명박이 목표다'는 말이 문재인 정권 초부터 들렸다"며 "어느 정도의 한풀이는 있을 것이라 예상했고, 제가 지고 가야할 업보라고 생각하며 감수할 각오도 했다"고 전했다. 그는 "그렇지만 이건 아니었다. 저를 겨냥한 수사가 10개월 이상 계속됐다"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 전 대통령은 "댓글 수사로 군인과 국정원 직원 200여 명을 수사받았고 이명박정부 청와대 수석, 비서관, 행정관 등 100여명 넘는 사람들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가히 '무술옥사(戊戌獄事)'라 할 만하다"고 평했다. 이는 무술년인 2018년 이 전 대통령 지인들이 줄줄이 조사, 구속되는 현실을 꼬집어 쓴 말로 해석된다.

 이어 "이명박, 박근혜 정부 안보 최일선에 섰던 국정원장과 청와대 안보실장, 국방부장관은 대부분 구속 또는 기소되는 실정"이라며 "외국에 어떻게 비칠지, 북한에 어떤 메시지로 전달될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감정적인 화풀이고, 정치보복인가보다 했지만 이명박 개인을 넘어서 우리가 피땀 흘려 이룩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와해시키려는 의도가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맹공했다. 그는 자신이 받고있는 혐의에 대한 입장도 구체적으로 내놨다.

 이 전 대통령은 "기업을 떠나 정치를 시작할 때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신념을 가졌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자부한다"며 "임기 중 어떤 대기업 총수와 독대한 일도 없고,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재산 330억원을 기부해 학생들을 돕고, 서울시장과 대통령 재임 중 받은 월급 전액을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내놓았다"며 "무엇이 아쉬워서 부정한 축재를 하고 부당한 뇌물을 받겠냐"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정면 부인했다. 그는 먼저 "저는 다스 주식을 단 한 주도 갖고 있지 않다. 다만 가족 기업이기 때문에 설립부터 운영과정까지 경영상 조언을 한 건 사실이다"고 전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