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인식개선 필요"

<뉴시스>
중소기업인과 경제부총리가 만났다.

9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중소기업인간 현장간담회를 열고 청년일자리 대책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중소기업인들은 청년 일자리 대책을 위한 추경의 조속한 국회 통과, 중소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지역 강소기업 발굴, 고용기업에 대한 조달청의 배점 상향, 스마트 공장 전문가 지원 등을 건의했다.

특히 간담회에서는 중기중앙회가 운영하는 대학생 기자단 '행복한 중기씨'에 참여 중인 대학생들이 참석해 초중고 교육과정에 중소기업 인식 개선을 위한 내용 포함 등의 건의사항을 내놓기도 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중소기업이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고용 유지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신규 고용을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청년일자리 문제는 구조적인 대응이 근본적 대책인 만큼 한시적인 특단의 대책을 시행하는 동안 중소기업이 생산성 제고, 체질 개선 등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중소기업인들이 가장 먼저 언급한 요구사항은 역시 추경의 빠른 통과였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러한 건의사항들에 대해 공감을 표하면서 요청한 내용들에 대해 더욱 신경쓰겠다고 답변했다. 특히 김 부총리는 중소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사회 전반적인 큰 틀에 비춰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그동안의 패러다임에 익숙하다 보니 많은 경제주체들이 과거에 해왔던 식으로 잘 되는 방향에 대한 개념이 있는 듯 하다”면서 “명문대 가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가는게 보상을 많이 받는다라는 경험론적인 틀에 갇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젊은 청년들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 찾고, 시간을 투자해 보람을 느껴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빨리 추경이 되고 세제개편이 통과돼서 해결돼야 하겠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사회 전반의 게임의 룰이 개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