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10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서울특별시와 문화재청이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역사광장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체결 내용은 광화문 앞 월대(月臺, 越臺·궁중의 각종 의식 등에 이용되는 넓은 단) 등 문화재 발굴·복원과 해태상(像)의 원위치 이전, 역사광장 조성 등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광화문 앞 ‘역사광장(44,700m²)’ 신규 조성 및 역사성 회복을,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확장·개선(24,600m²)을 각각 맡아 진행하며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광화문 역사광장은 기존의 광화문광장을 사직·율곡로까지 확대해 조성할 방침이다. 이에 새문안로5길을 확장·활용해서 우회시키고, 일부 구간과 세종대로는 당초 10차로에서 6차로로 일부 축소된다.
 
사직·율곡로가 우회될 경우 광화문 일대 교통량 및 지역 주민, 생계형 업무차량 통행 등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이에 대해 도시교통담당자는 “ㄷ자형 선형에 대한 교차로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그렇게 될 경우) 시속 1km 정도 저하될 예정으로 밝혀져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 전했다.
 
또한 지난 광화문포럼에서 제안했던 전면 보행 건을 채택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서울시 도시재생본부 관계자는 “(지난 안건의 경우) 지하도를 발굴해야 하기 때문에 공사가 6년 정도 소요된다. 이에 따른 시민 불편 우려, 경관 관련 부분, 5천 억 이상의 재정 투입 등에 대한 현실적 고려를 거쳤다”면서 “(지난 광화문 포럼에서 제시한) 원칙은 존중하되 실현 가능한 안으로 채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성, 보행중심, 시민 이용 중심을 종합적으로 평가해볼 때 현안이 적절하다는 중지를 모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눈길을 끈 것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를 발표하는 것에 관한 질문이다. 현재 박원순 서울시장이 3선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선거와는 아무런 관련도 없다”고 분명히 하면서 “오래전부터 광화문광장의 재구조화에 대해서는 많은 전문가, 시민단체, 정부와 깊은 논의를 해왔다. (이에) 발표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해서 한 것”이라고 뜻을 전했다.
 
또한 박 시장은 “광화문광장이 현재 ‘중앙분리대’라는 오명을 듣고 있다”면서 “광화문광장이 (새로이 조성될 경우) 지금의 3.7배 정도로 양적인 규모 면에서도 훨씬 커진다. 그렇게 되면 시민들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동시에 “광화문광장이 가지는 의미가 있다. (광화문광장은) 그동안 민주주의의 위기 때마다 시민들이 나서 민주주의를 구한 공간이다. 일상의 민주주의가 약동하는 공간, 문화예술공간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는 공간이 될 것이다. 지금과는 차원이 다른 광장의 즐거움을 시민들이 맛보게 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