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식 신임 금융감독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정의당은 11일 김기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함에도 해임 의사가 없다는 청와대의 입장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힌 뒤, “김 원장 거취 문제가 유보할 수 없는 임계점에 닿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추 수석대변인은 청와대의 김 원장 해임 불가 입장에 대해 “피감기관의 예산으로 해외 출장을 간 것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아들이면서도 적법하기 때문에 업무 수행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인데, 인사의 원칙이 ‘적법’이라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 눈높이에 벗어났다는 공개적인 선언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원장의 의혹이 불거진 이후 재검증과정에서 조국 수석을 보증수표처럼 내세운 대목은 매우 부적절했다”며 “김 원장의 해명과 청와대의 입장 발표에도 드러난 문제점들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에는 여전히 불충분하다. 오히려 추가로 의혹들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감독원장은 뛰어난 공정성과 도덕성이 요구되는 자리다. 이대로 논란이 지속된다면 제대로 된 개혁을 기대하기도 어렵다”며 “금융감독원 앞에 놓인 산적한 과제들이 개인적 논란에 발목 잡혀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수석대변인은 다만 “김 원장과 동행했던 보좌진을 문제 삼으며 여비서 논란을 부추기는 보수 야당의 행태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회 여성 보좌진과 인턴 모두를 무시하는 정치적 공세에 유감을 표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 원장 거취 문제와 관련, “정의당은 내일 아침 열리는 상무위에서 당의 입장을 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김 원장 논란에 대한 맹공을 가하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마저 사실상 김 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면서 청와대가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