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경찰이 선거사범 수사 상황실을 개소했다. 경찰은 가짜뉴스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후보자를 비방하는 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흑색선전, 금품 제공 등 선거범죄를 단속하고 안정적인 선거치안 확보를 위해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열어 24시간 단속 체제에 돌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선거범죄 첩보 수집 및 단속을 강화하고 당내 경선 시 불법행위 등도 철저히 단속해 완벽한 선거치안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다. 

경찰은 금품선거, 흑색선전(가짜뉴스), 여론조작, 선거폭력, 불법단체동원을 반드시 척결해야 할 5대 선거범죄로 규정했다. 

경찰은 특히 인터넷 커뮤니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당선 또는 낙선을 목적으로 가짜뉴스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후보자를 비방하는 흑색선전을 강력 단속하기로 했다. 

기존 사이버검색·수사전담반이 확대 편성된다. 최초 작성자 뿐 아니라 이를 퍼나르는 중간유포자도 철저하게 수사해 가짜뉴스 근절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 선관위와 가짜뉴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허위·불법 게시물을 신속히 차단·삭제할 수 있도록 핫라인을 구축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경찰관에게는 엄정한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만큼 선거개입, 편파수사 등 오해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할 방침"이라며 "선거범죄에 대해서는 정당·계층·지위 고하를 불문하고 철저히 단속하고 수사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선거범죄 신고 및 제보자에게는 최고 5억원까지 신고보상금이 지급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