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 영수회담을 가진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회담에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해임과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 발의를 철회해 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홍 대표는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한 시간 반가량 진행된 영수회담 직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

홍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한 사안은 ▲북핵폐기 전제 남북·북미정상회담 ▲완전 북핵폐기전 제제완화 반대 ▲한미동맹 강화 조치 ▲대통령 개헌안 발의 철회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임명 철회 ▲정치보복 중단 ▲홍장표 경제수석 해임 등 7가지다.

홍 대표는 "저희가 요청한 사항은 남북·북미정상회담을 반대하진 않지만 북핵폐기 회담이 돼야한다고 했다"며 "그 폐기는 단계적이 아닌 일괄폐기가 돼야하고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폐기된 리비아식이 돼야한다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완벽 북핵폐기가 되기 전까지 북한에 대한 제재완화는 절대 반대한다"며 "또 최근 이 정권이 한미동맹을 이완시키는 조치가 걱정스러우니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해 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홍 대표는 아울러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는 비민주적이고 독재 정부 시대에 하던 것이기 때문에 철회해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김기식 임명을 철회해 달라고 했다"며 "또 MB(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감옥에) 들어갔으니까 이제 우리 당 의원들을 잡아가지 말라고 했다"고 전했다.

홍 대표는 "지방선거에서 대통령이 철저히 중립을 지켜달라고 했다"며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 탄핵 사유가 됐다. 그러니 지방 출장을 좀 자제하고 지방선거에 개입을 안 했으면 좋겠다라고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경제파탄의 가장 큰 책임이 있고 청년 실업에 대한 책임이 있는 좌파 경제학자 홍장표 경제수석을 해임하라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가) 남북·북미 정상회담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답을 듣기를 원한 것 같다"며 "그래서 저는 위장 평화공세에 속아 일시적인 위장 평화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한반도에 도움이 되느냐. 우리는 안 된다고 본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위험한 도박을 하고 계신다고 말했다"고 했다.

반면 청와대 입장은 홍 대표와는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오후 5시 춘추관 1층에서 기자들과 만나 "4월27일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눴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수석은 "문 대통령은 남북의 대화가 시작된 만큼 야당의 건전한 조언과 대화는 바람직하지만, 정상회담을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씀하시고 초당적인 협력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홍 대표는 '대화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면서 '국가운명을 좌우할 기회인 만큼 과거 잘못이 되풀이돼선 안 된다' 말했다"고 전했다.

또 홍 대표가 김 원장의 사임 등 국내외 정치 현안을 말했지만, 문 대통령은 이를 주로 경청했다고 한 수석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