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회담에 수위 높게 비판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독 영수회담에 대해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야합 회동’이라며 일침을 가했다.
 
박 공동대표는 14일 성명을 통해 “이번 ‘야합 회동’은 필요성과 목적을 공유했기 때문에 이뤄졌을 것이고 이는 유신독재나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었던 일”이라며 “‘김기식 구하기’를 위한 문 대통령 주연, 홍 대표 조연의 국면 전환용 정치쇼는 정치불신과 협치의 파괴를 가져 왔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이번 회동이 비공개로 이뤄진 데 대해 “통상 대통령과 정당 대표 간 회동은 중요 현안과 정책에 대한 지혜를 모아 조율하고 협조를 구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이뤄진다”며 “그런데 이번 야합회동은 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말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운 것’에 해당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과 안보를 위해 (정당 대표를) 만난다면 투명하게 모든 여야 대표와 함께 만나야지 왜 몰래 홍 대표만 만나야 했는가"라며 "이건 김기식 물타기인가, 기득권 유지를 위한 야합인가, 국민을 기만하는 적대적 공생 야합의 술수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이번 야합회동은 정치발전을 위해 묵과할 수 없는 비정상적 행위”라며 “문 대통령과 홍 대표에게 야합 논의와 내용을 국민 앞에 명백히 밝힐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