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돌봄교실 아동의 비만예방과 건강한 식습관 형성 및 예방

[일요서울|인천 조동옥 기자]인천 동구 보건소(소장 김권철)가 초등학교 돌봄교실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비만예방 프로그램‘아삭아삭 폴짝폴짝 건강한 돌봄놀이터’사업을 오는 6월말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강한 돌봄놀이터 사업은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농림축산식품부가 함께 운영하는 사업으로, 전국 90개 보건소가 함께 참여한다.

아동비만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이 될 때 비만율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초등 돌봄교실을 이용하는 맞벌이가정, 저소득층가정, 한부모가정의 학생들의 비만율이 높게 나타나는 실정이다.
 
이에 구에서는 관내 만석초등학교, 서림초등학교 총 2개교의 4개 돌봄교실을 이용하는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해, 초등 저학년 때부터 스스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계획이다.

돌봄놀이터는 전문영양사와 운동인력을 투입해 건강한 영양·식생활 교육과 놀이형 신체활동 등 아동의 비만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사전·사후 아동의 비만도 및 건강습관 행태변화 평가도 함께 실시한다.

구 관계자는 “아동기 비만은 80%이상 성인기 비만으로 이어지며 이에 따른 열등감, 우울, 부정적 신체상 및 학업기능 저하등 정신, 사회적, 심각한 건강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번 사업으로 저학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 및 신체활동량 증진을 통해 아동의 비만을 예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소는 2017년 관내 초등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참여아동의 비만율 감소와 건강습관 행태개선 등 사업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참여 학교 및 아동·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