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3일간 서울서 사이버보안 특별전문가그룹(TFCS) 회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자율주행차의 해킹에 대비한 사이버보안 국제안전기준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자동차 국제안전기준을 논의하는 UN기구는 2016년 말부터 우리나라, 영국, 일본, 독일,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 주요국가와 관련단체들이 참여하는 사이버보안 특별전문가그룹 TFCS를 결성해 현재까지 11차례의 회의를 가졌다.
 
전자·통신시스템이 차량을 제어하는 자율주행차는 해킹에 대한 예방책이 중요한 만큼, 이를 위한 국제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이다.
 
특히 제12차 회의는 TFCS 활동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회의로, 현재까지의 논의를 모아 사이버보안 국제안전기준의 기초자료가 되는 권고안(가이드라인)을 확정할 계획이다.
 
자동차 국제안전기준 UN 기구는 이 권고안을 검토한 후, 이르면 올해 말 사이버보안 안전기준 방향을 제시하고 발표할 예정이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해킹 문제는 자율주행차 안전에 중요한 이슈로, 해킹 위협요소들과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빈틈없이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제적 논의에 적극 참여하는 등 국제안전기준을 선도하여, 우리나라 기준이 세계의 기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사이버보안 관련 연구개발(R&D)과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기본적인 용어 정의부터 해킹 위협의 대응방안 등을 제안하는 등 TFCS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