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주 고봉석 기자] 탄소섬유와 3D프린팅 등 전주시 신성장동력산업의 결정체인 친환경 전기자동차가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홍보대사가 된다.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하 기술원)은 19일부터 오는 5월 말까지 대전 중앙국립과학관에서 열리는 ‘과학의 날 기념 특별 전시프로그램’에서 3D프린팅 제조기술로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해 제작한 친환경 커뮤터카를 전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커뮤터카는 기술원(이하 기술원)이 전라북도와 전주시의 지원을 받아 국내 최초로 개발한 ‘탄소섬유강화 3D프린팅 전기자동차(BASTA)’이다.

기술원 오제하 박사 연구팀이 순수 자체기술로 제작한 친환경 커뮤터카는 지난해 서울에서 열린 ‘2017 JEC ASIA’에서 최초로 선보였다.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전주월드컵경기장 내 특별전시장에서 진행된 ‘2018 제5회 국제 3D프린팅․드론 코리아 엑스포’에서는 1호차와 비교해 대형부품을 한 번에 출력할 수 있는 소재와 출력기술이 개선된 2호차 모델이 모습을 드러냈다.

시는 이번 과학의 날 기념 특별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대한민국 탄소산업 중심도시 전주를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기술원이 개발한 3D프린터는 탄소강화 재료를 사용하는데, 탄소소재를 고분자수지에 섞어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은 3D프린터용 소재를 자체 개발해 특허 등록도 완료한 상태다. 대형 출력물이 충분한 기계적 성능을 갖기 위해서는 3D프린팅에 최적화된 설계와 적층제어기술이 필요하다.

3D프린팅 노즐의 온도 및 압출속도 제어, 탄소섬유복합재료의 적층속도 및 냉각제어, 적층방식 제어를 통하여, 자동차에 요구되는 강도특성을 유지하면서 경량화하기 위한 적층기술을 개발했다는 것이 기술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기술원은 기 확보한 대형 3D프린팅 기초기술을 활용하여 산업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적용 가능한 대형 목업(mock-up) 분야의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목업은 비행기나 자동차 등 제품을 개발할 때에 장치를 제작하기에 앞서 각 부분의 배치를 좀 더 실제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만드는 실물 크기의 모형을 의미한다.

연구개발 책임자인 오제하 박사는 “머지않은 미래에 전기자동차의 기본 플랫폼에 3D프린팅으로 스스로 디자인한 자신만의 고유 자동차를 갖게 되는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 신성장산업본부 관계자는, “3D 프린팅용 융복합 소재 기술 개발을 통해서 다양한 수요가 있는 개인 맞춤형 제품의 활성화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