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지상전’ 통해 전통적 선거 방식으로


최근 2번의 지방선거에서는 각각의 큰 사건이 영향을 미쳤다. 2014년도 6.4지방선거에서는 세월호가, 2010년 6.2지방선거에서는 천안함이 있었다. 국민들은 국가적 불운을 정치적 이해와 연계시키는 것을 경계했으나 선거기간 전체를 관통하는 화두였음은 틀림없다.
 
2018년 지방선거의 화두는 단연 남북정상회담과 한반도 평화이다.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고, 5월말 경에는 최초의 북미(北美)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다. 두 회담 모두 6월 지방선거 전이다. 남북, 북미 정상회담의 전후로 남북미, 북러, 한중일 등의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도 매우 높다. 한반도와 주위 4강 국가들이 물밑으로 협의를 이미 진행하고 있을 것이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크다. 남북정상회담은 이미 2차례의 경험이 있지만, 북미정당회담은 한반도평화에 전향적인 사건임이 틀림없다. 이번 정상회담들을 통해 6.25전쟁의 ‘휴전’을 넘어 종료를 선언하는 ‘종전선언’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와 예상도 많다.
 
이번 지방선거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5.9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 직후 1년이 조금 지난 시점에서 치러진다. 정권에 대한 허니문 기간은 지났다고 볼 수 있으며 국민들의 평가가 내려질 시점이다. 정권에 대한 평가의 바로미터는 국정지지도이다. 갤럽이 4월 20일 발표한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70%이다. 정권 초기와 별 다를 바 없는 고공(高空)행진이다.
 
또한 현재 지방선거의 관심 자체가 저조하다. 쿠키뉴스의 의뢰로 조원씨앤아이가 지난 3일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여권의 지방선거 공천 경쟁이 치열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관심이 가는 사회현안을 ‘지방선거’라고 답한 응답자들은 14.7%에 불과했다.
 
반면, 남북문제가 가장 관심이 간다는 응답자들의 비율은 30.5%로 가장 높았다. 연령대별로 남북문제에 대해 가장 관심이 간다는 응답은 50대에서 36.9%, 60대 이상에서 42.2%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고연령층의 지방선거 참여율이 다른 선거에 비해 높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선거에서 가중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방선거의 여·야의 전략은 다를 것으로 예상한다. 여권은 이번 지방선거를 공중전(空中戰)으로 치를 것으로 보인다. 공중전은 미디어나 국가적 이슈를 통해 전국적인 바람을 일으켜 선거를 치르는 것을 일컫는다. 편승효과(bandwagon effect)를 활용하는 것이다.
 
통일과 안보는 정부와 여당의 독점적 이슈이다. 세월호와 천안함은 정치적으로 활용하지 않았어야 했던 사건들이다. 하지만 한반도 평화와 통일은 노랫말과 같이 ‘우리(모두)의 소원’이기에 활용하기에 부담이 없다. 가정의 달인 5월 전후로 이산가족 상봉이 성사된다면 보수적인 고연령층마저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반면 야권은 지상전(地上戰)을 이번 선거의 전략으로 삼을 것으로 예상한다. 지상전은 바닥 선거운동을 의미한다. 공유할 수 없는 ‘평화통일 이슈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기보다는, 지방분권이나 자치와 같은 지방선거의 본질적 이슈를 통해 유권자와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 당원들과 지역 주민들과의 스킨십의 빈도를 늘리는 전통적 선거운동 방식에 집중할 가능성도 높다.
 
여야가 국민들이 필요한 공약을 제시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전략을 택한다면 결과에 대해선 아무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쿠키뉴스 의뢰, 조원씨앤아이조사(3/30~4/1),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한국갤럽조사(4/17~19), 그 밖의 사항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