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전국 유일의 여성축제인 ‘안동여성민속한마당’ 행사가 오는 28일 웅부공원과 문화공원에서 다양한 공연, 전시, 체험행사와 함께 펼쳐진다.

여성민속한마당은 안동에서 오랫동안 전해 내려오던 여성민속을 한 자리에 모아 축제의 장을 마련해 여성들의 뛰어난 솜씨 자랑과 잊혀 가는 세시풍속 및 전통민속을 시민․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16번째 이어오고 있는 여성들의 축제 마당이다.

23일 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안동문화원이 주관하며, 안동놋다리밟기보존회, 안동시여성단체협의회, 안동예절다도연구회, 내방가사전승보존회, 한국여성문화생활회 등 19개 단체 200여 명의 회원이 참여한다.

이날 행사는 민속행사와 전시․체험행사, 경연대회 등으로 나눠 개최한다.

민속행사(4종)로는 내방가사낭송, 놋다리밟기 시연 등이 있고, 전시․체험거리(20종)로는 접빈다례, 천연염색 체험, 한지공예품 만들기, 야생화 전시, 향토음식 체험, 도자기핸드페인팅 체험, 사찰음식 체험, 어린이 화전놀이 체험, 안동포 향주머니 체험, 전통 가양주 체험, 꽃잎차 체험, 예쁜 떡 만들기 등이 마련됐다.

경연대회(6종)는 제12회 경북도 노국공주선발대회, 제8회 경상북도 화전놀이대회, 제8회 향토음식 솜씨대회, 읍면동 널뛰기 대회, 청소년 민속놀이대회 등을 개최한다.

특히 향토음식 솜씨대회는 각 지역별로 독특한 음식을 발굴해 이를 스토리텔링화 함으로써 안동음식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는 한복을 입고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예절체험을 무료로 제공하며, 체험권을 우선 배부할 계획이다.

또한 단정하고 아름다운 한복맵시를 뽐낸 관람객이나 참여자에게는 한복맵시상도 시상해 한복입기 활성화에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제관 전통문화예술과장은
전국 유일의 여성축제인 ‘안동여성민속한마당’ 행사가 오는 28일 낮 12시30분부터 웅부공원과 문화공원에서 다양한 공연, 전시, 체험행사와 함께 펼쳐진다.
  “갈수록 성장해 가는 여성민속한마당을 통해 여성전통문화를 재현하고 지역문화로 승화시켜 전 시민이 즐기고 함께 하는 참여형 축제로 거듭 나는데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