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오늘 아침에 야3당의 대표들이 모여서 지금 문제되고 있는 포털사이트와 여론조사 문제에 대해서 국회에서 입법으로 해결하기로 합의를 봤다”며 “그중에 오늘 말씀드릴 문제는 한국갤럽 문제”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한국갤럽 및 포털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여론조사와 포털 운영을 통한 여론조작을 입법으로 해결하기로 야3당이 합의를 봤다”며 “포털이 기자 한 명 없이 뉴스 장사해서 광고나 부를 독점하는 것을 막겠다”고 밝혔다.
 
그는 “인링크 운용하면서 취재 기자 한명 없이 뉴스 장사를 한다”며 “실제로 고생하고 노력한 기자분들이나 방송은 이익이 없고 실제 이익은 포털이 다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가 방송, 언론, 모든 기관의 광고수입보다 많은 수입을 혼자 차지하는 구조는 잘못”이라며 “포털 시스템을 아웃링크제도로 바꾸도록 이번 국회에서 개선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순위조작이 가능하고 여론조작이 가능한 댓글제도도 입법 개정으로 바꿀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이날 한국갤럽을 겨냥한 공세도 펼쳤다. 그는 “한국갤럽이라는 기관은 미국갤럽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미국갤럽에서 한국갤럽은 미국갤럽 본사와 상관없이 상표를 도용하고 있다는 회신이 왔다”고 밝혔다.
 
그는 “세계적 여론조사기관인 미국갤럽의 상표를 도용하는 행위는 옳지 않은 처사”라며 “갤럽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면 갤럽이라는 상호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를 놓고 응답률이 5.2%밖에 안 된다며 “국민 여론이 아니고 민주당 지지층의 여론조사”라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미국은 응답률이 30%가 되지 않으면 여론조사 결과를 폐기하는데 우리나라는 1~2%의 형편없는 응답률을 국민여론으로 포장해 발표한다”며 “최소한 10% 응답률이 되지 않으면 여론조사를 공표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