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2018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25일 양국은 판문점에서 합동리허설을 개최한다.
 
이날 리허설은 그동안 경호·의전·보도 분야 협의를 위해 3차례 실무회담을 벌였던 남북 실무자들이 함께 모여 남북정상회담 전 마지막 합동 점검을 갖는 자리다.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이끄는 북측 대표단은 북한 최고지도자로써 분단 이후 최초로 남쪽 땅을 밟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선을 그대로 재현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이 판문점 어느 곳을 거쳐 회담장인 평화의 집에 들어설 것인지 사전 시나리오대로 점검할 예정이다.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을 중심으로 한 남측 대표단은 군사분계선(MDL) 위에서 맞이할 것으로 예상되는 문 대통령의 깜짝 영접 포인트를 회담 당일을 가정한 채 그대로 진행해 볼 계획이다.
 
공식환영식이 예정된 자유의 집 마당에서는 우리 군의 의장대가 사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화의 집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각각 남북 공식 수행원을 소개하는 환담까지도 재현할 것으로 보인다.
 
공식 환영만찬 메뉴로 평양 옥류관 냉면을 올리기로 한 만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실제로 면을 뽑고 평화의 집까지의 옮기는 과정에서의 맛의 변화 등도 체크할 것으로 알려졌다.
 
어두운 상황에서의 경호 포인트 점검을 위해 김 위원장이 만찬을 끝나고 다시 군사분계선을 건너 북측으로 돌아가는 순간까지도 예상 타임라인에 따라 예행연습을해 볼 것으로 전망된다.
 
D-1인 26일에는 남측만 별도로 리허설을 열어 최종 점검을 진행한다. 회담 당일 문 대통령을 수행할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서훈 국정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6명의 공식수행원이 최종 리허설에 참여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