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주 강동기 기자] 양주시는 오는 6월 중순까지 공동주택(아파트) 위기가구에 대한 일제조사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일제조사는 최근 충북 증평군 모녀 사망 사건을 계기로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집중 발굴을 위해 경기도와 연계해 추진한다. 

조사는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을 중심으로 양주시 무한돌봄센터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LH임대아파트 관리사무소, 이·통·반장, 지역주민 등의 민관 협력을 통해 진행한다. 

조사 대상은 공동주택(아파트)에 거주하는 위기가구이며 복지사각지대 발굴 집중도를 고려해 비교적 관리비 연체비율이 높은 LH임대아파트 등 13개 단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주 소득자의 사망․실직, ▲중한질병이나 부상을 당한 경우, ▲고령자 등 불가피한 사정으로 관리비와 임대료를 3개월 이상 체납 중인 세대, ▲가스·수도·전기 사용량이 거의 없거나 검침결과가 ‘0’인 세대 등 위기가 우려되는 가구를 중심으로 현장조사와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발굴된 위기가구에는 긴급복지, 기초생활보장 등의 공적지원은 물론 후원연계 등의 민간자원을 연계하며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에는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 지속적인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양주시 관계자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웃의 세심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가 중요하다”며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알고 있거나 복지혜택을 필요로 하는 이웃이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나 양주시 무한돌봄센터로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